본문 바로가기
역, 정류장

인천지하철2호선 김포 경유 고양 연장,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by 초록배 2023. 7. 20.
반응형

경기 김포시는 ‘인천지하철(도시철도) 2호선 고양 연장’ 사업이 2023년 7월 20일, 기획재정부 ‘2023년도 제3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이하 재평위) 심의 결과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인천2호선 고양연장사업은 ’2021년 7월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된 이후 김포시, 고양시, 경기도, 인천시와 함께 공동으로 용역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방자치단체(지자체)간 협의를 통하여 지난해(2022년) 10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위한 신청서를 제출했으나, 같은해 12월에 개최된 제8차 재평위에 이어, 지난 5월 재평위 안건 대상에서 제외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인천2호선 고양 연장’은 19.63km에 정거장 12개소, 총 사업비 2조 830억원 규모의 사업으로 수도권 서북부 지역 교통혼잡난 해소함과 동시에 김포골드라인, 서울지하철3호선 일산선, 경의중앙선, GTX-A(2024년 개통) 환승역사를 통하여 서울 강남권으로의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노선입니다.

앞서 김포시와 고양시, 경기도, 인천시 등 관련 지자체와 공동으로 추진한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 결과,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타당성(B/C)이 1을 넘는 것으로 검토된 만큼 기대가 큰 사업입니다.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인천지하철2호선 고양 연장 사업은 기재부가 조사수행기관 (KDI, 조세연) 선정, 전문연구진 구성 등 사전절차를 거쳐 1~2개월 이내에 예비타당성조사에 본격 착수할 전망입니다.

예비타당성조사에는 약12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김포시는 예비타당성조사 대응 연구용역에 즉시 착수하여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김포시 김병수 시장은 “예비타당성조사가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경기도, 국토부 등 관련기관과 힘을 모아 적극 대응해 나가고, 관련 지자체와 공동으로 대응 용역을 추진하는 등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하였습니다.

 

★ '인천2호선-김포경전철-고양시 킨텍스' 연장구간 노선도


출처 : 경기도 김포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