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 정류장

경기도, 서울지하철3호선 연장․경기남부 광역철도 사업 구상 본격화

by 초록배 2023. 8. 4.
반응형

경기 남부지역 도민들의 교통불편 해소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경기남부 광역철도’ 사업의 타당성 조사 공동 용역을 8월 3일 발주합니다.

2023년 8월 3일, 경기도에 따르면 '서울3호선 연장․경기남부 광역철도'는 교통난이 가중되는 서울~성남~용인~수원~화성 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한 사업입니다.

지난 2월 21일 경기도지사와 수원, 용인, 성남, 화성 등 4개 시의 시장들이 모여 교통난 해소 대안 마련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경기도는 협약에 따라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4개시 간 의견 조율 등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하여 집중하고 있습니다.
  
타당성조사 공동용역은 수원시에서 주관하여 발주하고 용역기간은 1년으로, 2024년 7월까지 추진합니다.

용역은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 및 신설 철도사업 최적노선 대안 검토,
차량기지 이전 대상지 후보지 검토,
노선의 경제성 및 재무성 분석,
사업 시행 방식 검토 등을 수행합니다.
  
경기도는 타당성조사 공동용역에서 최적노선이 검토되면 이를 토대로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부에 건의할 예정입니다.
 
남동경 철도항만물류국장은 “서해선 대곡~소사구간 개통, 경원선 전철화 (동두천~연천) 구간 하반기 개통 등 도 내 철도사업이 조금씩 결실을 맺고 있다”면서 “경기도는 도민의 출퇴근 1시간 여유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하였습니다. 

출처 : 경기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