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2023 한가위 연휴, 서울 북촌한옥마을 '계동마님댁 잔치' 열어

by 초록배 2023. 9. 19.
반응형

동지, 단오 등 매 계절․절기에 맞는 전통 행사를 열어 우리 고유문화와 놀이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북촌 계동마님댁(북촌문화센터)’이 이번 달(9월)에는 한가위(추석)를 맞아 넉넉한 ‘잔치’를 준비하였습니다.

서울시는 2023년도 추석 연휴 중인 9월 29일(금) ~ 9월 30일(토) 이틀 간 가족과 함께 더 알찬 명절을 보내고, 남은 한 해를 건강하게 보내기를 기원하는 ‘북촌도락(北村道樂)- 잔치’를 연다고 밝혔습니다.

북촌문화센터는 ‘북촌도락(北村道樂)’이라는 제목으로 북촌의 의미와 매력을 느끼고 전통문화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절기별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북촌도락(北村道樂)- 잔치’에서는 ‘북촌문화강좌展(전)’을 비롯해 국악 공연, 체험행사, 민속놀이 등 북촌한옥마을에 깊이 내려앉은 가을을 즐길 수 있는 부대행사가 다채롭게 열립니다.

먼저 ‘북촌문화강좌展(전)’에서는 문화강좌 강사를 비롯하여 수강생 64명이 전통예술, 생활공예에 현대적 감각을 가미한 작품을 선보입니다.
전시는 2023년 9월 22일(금) ~ 10월 3일(화) 북촌문화센터 운영시간 중 무료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9월 29일(금) ~ 9월 30일(토)에는 북촌을 찾는 방문객을 위한 문화 행사가 열립니다.
누비(퀼트) 인형․가을꽃차 만들기, 가을꽃 전통 꽃꽂이 등 체험과 함께 가야금, 타악 등 공연도 열려 가을 정취를 더욱 북돋우어 줄 예정입니다.

한가위 당일인 9월 29일(금)에는 한복천을 가미한 누비 바느질로 곶감 인형을 만드는 손끝으로 만드는 곶감(회차별 15명, 2회), 가을꽃과 강아지풀을 이용한 전통 꽃꽂이를 체험하는 만추의 꽃(회차별 15명, 2회) 등을 진행합니다.

9월 30일(토)에는 가을꽃과 재료(꽃․잎․뿌리 등)로 꽃차 티백을 만들어서 시음하여 보는 짙어가는 가을 ‘다향’(회차별 10명, 3회), 전통매듭기법으로 소품(악세서리)을 만들어 보는 잠자리 매듭 만들기(회차별 15명/2회)도 진행합니다.

14시 30분부터 가야금 병창 '가야금 이즈 이채로'와 추석잔치, 15시부터는 국악그룹 잇프피(ISFP)와 함께 하는 타악 공연 잔치마당 ‘판’을 진행합니다.

북촌한옥마을에 대하여 상세하게 들어볼 수 있는 해설행사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북촌 상주 해설사의 안내에 따라 조선후기 부녀자의 삶이 깃든 공간을 살펴보고, 계동마님이 숨겨둔 보물을 찾으며 전통 한옥에 깃들어 있는 옛 가치를 발견하는 계동마님 찾고 보물 찾고는 사전 예약을 통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북촌문화센터 곳곳에서 투호, 활쏘기, 바둑 등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어린이 방문객을 위해 점토로 만드는 전통 다과소반 상설 체험 등도 운영합니다.

모든 체험.행사는 사전예약과 현장접수를 병행하여 진행하며, 전시․공연 및 상설 행사는 별도 예약 없이 당일 현장에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서울한옥포털 누리집(http://hanok.seoul.go.kr/) 또는 북촌문화센터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북촌문화센터(전화번호 02-741-1033)로 문의해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명절에 북촌문화센터를 찾는 방문객에게 가을 한옥의 낭만, 한국 고유의 멋과 정서를 전달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더 많은 시민이 한옥의 풍경과 멋에 관심을 가지고 한옥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한옥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행사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하였습니다. 

출처 : 서울특별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