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개설한(서비스를 개시한) ‘자동차365’의 1년간 이용실적을 분석한 결과, 평일 평균 2천 3백 명 이상이 접속하여 등록비용․중고차매매․자동차검사 등의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차구입․운행, 중고차매매, 폐차 등 자동차 생애 전주기(Life Cycle) 별로 종합정보를 제공하는 ‘자동차365’는 2018년 한 해 동안 총 55만 건의 조회실적을 기록하였고, 모바일 앱도 16,842명이 내려받았습니다.
자동차 종합정보 제공 '자동차365' 홈페이지 http://www.car365.go.kr/
50여 개 항목 중 상위 1~3위는 ‘신차등록비용’, ‘자동차검사 안내’, ‘폐차․말소절차’이고, 상위 15개 항목의 30%(7개)가 중고차 관련 순으로 파악되었습니다.
※ 주요 항목 상위 15 선
순위 |
항목 |
순위 |
항목 |
순위 |
항목 |
1 |
신차등록비용 |
6 |
공지사항 |
11 |
정비/사고이력 조회 |
2 |
자동차검사 안내 |
7 |
자동차등록원부 조회 |
12 |
사고접수 절차 |
3 |
폐차/말소등록 절차 |
8 |
구매가이드(중고차) |
13 |
기본사항(압류/저당) |
4 |
중고차등록비용 |
9 |
매물차량검색(중고차) |
14 |
판매가이드(중고차) |
5 |
자동차 제작사안내 |
10 |
폐차 자가등록 |
15 |
폐차 등록확인 |
특히, ‘자동차365’ 서비스의 월별 이용현황을 분석하고 이용자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대화형 챗봇, 알리미 서비스 등의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여 양방향 고객 응대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대화형 챗봇(Chatter Robot)은 궁금증을 대화창에 입력하면 즉시 자동으로 답변하고, 부족한 부분은 콜센터 직원과 연결하여 처리하는 서비스(2018년 8월부터 760건 접속, 상담 30건),
능동형 알리미(PUSH)는 차량의 변경사항이나 이전등록 여부 등을 소유자가 신청하면 처리결과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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