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이번 설에는 메조, 메수수를 첨가한 영양 만점 잡곡 가래떡으로 이색 떡국을 만들어 보세요.

by 초록배 2016. 2. 5.
반응형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메조와 메수수를 첨가한 잡곡 가래떡 만드는 법을 소개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알록달록 이색떡국을 만들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홈페이지 http://www.rda.go.kr/

농촌진흥청은 잡곡 산업 활성화를 위해 찰기가 적어 가공식품 만들기 좋은 메조와 메수수 품종을 개발해 국수, 떡, 과자 원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메조는 100g당 칼슘 함량이 20mg∼25mg으로 높고, 메수수는 항산화활성도를 나타내는 ABTS 라디컬 소거활성 능력이 28 mgTE/g∼35 mgTE/g로 탁월합니다.

또한, 아밀로스 함량이 일반 쌀보다 3%∼5% 정도 높기 때문에 가래떡으로 만들었을 때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으며, 잘 무르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잡곡 가래떡은 메조나 메수수 가루를 쌀가루와 1:1의 비율로 섞어 가래떡을 뽑으면 된다. 조를 섞으면 노란색, 수수를 섞으면 붉은색 가래떡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굳기 전에 말랑할 때 조청에 찍어 먹거나 떡볶이용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차조나 찰수수를 쓰면 끈적끈적하고 모양을 만들기 어려워 가래떡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꼭 메조나 메수수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밭작물개발과 오인석 과장은 “잡곡 가래떡은 특유의 고소한 맛과 색감이 잘 어우러진 영양 식품이다” 라며, “앞으로도 건강기능성이 우수한 잡곡의 소비 촉진을 위해 다양한 잡곡 가공제품 개발을 추진하겠다”라고 전했습니다.


■ 메조‧메수수로 만든 이색떡국

○ 최근 개발된 주요 메성 조, 수수 품종 (품종명;개발년도)
   조 : 삼다메(2010), 조황메(2012), 다황메(2013), 단아메(2014)
   수수 : 동안메(2012)

○ 메조, 메수수의 대표적인 영양 및 기능 성분
   * 메조: 칼슘 20∼25mg/100g, 마그네슘 158mg/100g,
   * 메수수: 폴리페놀 18∼22 mgGA/g, 항산화활성(ABTS) 28∼35 mgTE/g
     → 메조, 메수수의 아밀로스 함량 23%∼25%

※ 출처 : 농촌진흥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