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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정 군정 시정 소식

[인천시] 백령도 신공항 조기 건설로 섬 주민 교통편의 증진, 섬 관광 활성화 도모

by 초록배 2016.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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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서해(황해) 최북단에 위치한 백령도와 대청도, 소청도를 일일 생활권으로 만들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정복 시장이 2016년 3월 6일부터 7일까지 백령도와 대청도를 방문한 가운데, 인천시는 백령도 신공항이 조기에 건설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인천시청 홈페이지 http://www.incheon.go.kr/

백령도공항은 서해 최북단 섬 지역 주민들의 최대 불편인 육지와 연계교통 문제를 해결하고, 섬 관광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서해 최북단에 위치한 백령도, 대청도, 소청도는 항상 북한과의 긴장관계 속에서 여러 가지 제약을 받는 등 섬 지역 주민들은 많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이들 3개 섬을 방문하고자 하면 최소 1박2일 일정이 필요하고, 특히 섬주민이 육지에 볼 일을 볼 경우 최소 2박3일이 걸리는 등 육지 연계 교통 불편으로 인한 문제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 인천-백령 간 선박 운항시간이 약 5시간인 반면, 태평양에 있는 섬인 사이판이나 괌까지의 운항시간은 항공기로 4시간~4시간30분 정도 소요

이날 유정복 시장은 백령도에 신공항을 조속히 건설해 서해 최북단 섬 주민과 방문객이 하루에 육지의 병원을 다녀올 수 있고, 백령·대청·소청을 관광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시는 지난해 국토교통부와의 협의를 통해 제5차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2016년 3월말 고시 예정)에 백령도 신공항 건설 검토의 필요성을 반영했으며, 타당성 용역비 국비 3억원을 반영시켰습니다.

올해는 국토교통부와 협력해 타당성 용역을 조기에 진행하고, 軍(군) 당국과 백령도 주변의 비행금지구역 내에 민간항공기 비행절차를 협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시는 이러한 절차를 조기에 진행시켜 백령도 신공항과 유사한 사례인 흑산도 공항과 울릉도 공항의 건설 소요기간(10년 전후)보다 2~3년 단축시켜 7~8년 안에 건설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공항의 규모도 현재 50인승 규모의 소형공항에서 100인승 이상의 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도록 확장할 계획입니다.

시는 백령도 신공항이 건설되면 백령도·대청도·소청도 지역이 1일 생활권이 가능하게 되어 섬 주민의 교통 불편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서해 최북단의 안보역량과 서해상 불법조업 상시 감시체계 등이 강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백령공항 대상지
   솔개간척지 (1,273,910㎡, 132필지, 옹진군)
     → 필요시 독수리 지구 등 대체부지 검토

○ 공항건설 유사사례
   정부는 울릉도와 흑산도 섬 지역 주민의 교통편의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항 건설 진행 중이며, 백령도 공항은 울릉도 공항 건설비의 16% 수준으로 건설 가능

◎ 백령도공항, 흑산도공항, 울릉도공항 간 비교 표
 

구 분

백령도공항(안)

흑산도공항

울릉도공항

완공시기

-

2019년

2020년

취항기종

50인승 이하

50인승 이하

50인승 이하

활 주 로

1,200m×30m

1,200m×30m

1,100m×30m

소요예산

776억원

1,433억원

4,932억원

연간 이용객(2013)

37만명

36만명

46만명


◎ 백령도 공항 건설 추진 계획 개념도


출처 : 인천광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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