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 군정 시정 소식

[서울시] 전국 도서관 상호 이용 가능한 '책이음서비스' 시행

by 초록배 2016. 3. 20.
반응형

 

서울시는 2016년 3월 29일(화)부터 한 장의 회원증으로 전국 도서관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책이음서비스'를 시행합니다.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http://lib.seoul.go.kr/

책이음서비스는 ‘책과 책, 도서관과 도서관을 잇는다’는 취지로 2010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시행 중인 사업으로, 서울시는 2015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중앙도서관의 지원을 받아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서울도서관과 3개 자치구(동대문구, 은평구, 중랑구)에 있는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등 총 24개 도서관에서 올해 우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16년 3월 현재 전국 491개 도서관이 책이음서비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책이음서비스는 회원 도서관에서 회원으로 가입하면 책이음서비스에 참여 중인 전국 여러 지역 도서관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앞으로 서울시민들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존에는 타 지역 주민들이 서울시내 도서관을 이용할 때 각 자치구마다 개별로 회원에 가입해서 회원증을 발급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책이음서비스에 가입하면 타 지역 주민들도 서비스에 참여하는 서울시내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고 회원증 발급 비용도 절약할 수 있으므로 보다 편리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책이음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가지고 서울시 책이음서비스 참여 도서관을 방문하여 본인인증 절차를 거친 후 책이음 이용증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회원이 되면 15일간 총 20권까지 도서를 대출할 수 있습니다.
전국 책이음서비스 참여 도서관 현황과 자세한 이용 방법은 책이음서비스 홈페이지(http://book.nl.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용훈 서울도서관장은 “이번 책이음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서울시민은 물론 다른 지역 주민들이 각자의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도서관 이용에 편의를 크게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이 서비스 이용을 통해 도서관의 책과 정보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더욱 늘어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시는 올해 부분적으로 시작한 책이음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서 2018년까지는 서울시에 있는 모든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까지 다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 서울시 책이음서비스 참여 도서관 명단 (2016년 3월 현재)

자치구

도서관 수

참여 도서관

공공

작은

공공도서관

작은도서관

24

16

8

-

-

-

1

1

-

서울도서관

-

동대문구

10

5

5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

답십리도서관

장안어린이도서관

용두어린이영어도서관

휘경어린이도서관

이문체육문화센터

이문어린이도서관 자연드림작은도서관

가온누리 작은도서관

벚꽃길 작은도서관

은평구

9

6

3

은평구립도서관

증산정보도서관

응암정보도서관

상림마을 작은도서관

은평뉴타운도서관

구산동도서관마을

불광천 작은도서관

신사어린이도서관

녹번만화도서관

중랑구

4

4

-

중랑구립정보도서관

중랑구립면목정보도서관

중랑숲어린이도서관

중화어린이도서관

 


출처 : 서울특별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