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 군정 시정 소식

2016 첫 번째 LH 뉴스테이 공모 발표, 화성동탄2.시흥장현.화성봉담2.광주효천에 총 3,044호 공급

by 초록배 2016. 3. 27.
반응형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박상우),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사장 김선덕)는 2016년 3월 28일(월)에 화성동탄2, 시흥장현, 화성봉담2, 광주효천 지구에 4개 단지 총 3,044호에 대한 기업형 임대주택사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www.molit.go.kr/

이번 공모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조성한 택지개발지구 등에서 실시하며, 각 지구 안에서 교통.학교.공원 등 기반시설 이용이 우수한 단지를 대상으로 시행합니다.

공모를 통해 각 단지의 기업형임대사업자가 선정되면 동탄2, 봉담2, 효천은 빠르면 올해 말, 장현은 내년 상반기에 입주자 모집이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공모 사업지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화성동탄2 A-92 블록
  - 개요 : 총 45,614㎡의 면적에 전용면적 60-85㎡ 아파트 774호를 건설할 예정입니다.
           토지가격은 953억 원이며 1년 무이자 균등납부 조건으로 공급됩니다.
  - 입지 특성 : 화성동탄2지구는 동탄1지구와 인접해 기반시설이 충분히 갖춰져 있으며 대중교통을 통한 서울 강남 접근성이 양호한 지구입니다.
                또한 인근에 삼성전자, LG전자 등 기업들이 위치해 있어 입주 수요가 풍부하며 단지 반경 1㎞내 164만㎡ 규모로 조성되는 워터프론트 콤플렉스와 단지 북측 공원과 연접해 휴식과 여가를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 교통여건 : 동탄신도시를 관통하는 동탄대로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KTX.GTX​ 동탄역으로의 접근성도 유리하고, 경부고속도로와 제2외곽순환도로로 연결되어 대중교통과 자동차 이용이 편리합니다.

② 시흥장현 B-6 블록
  - 개요 : 39,758㎡의 면적에 전용면적 60~85㎡ 아파트 651호를 건설할 예정입니다.
           토지가격은 736억 원이며 2년 무이자 균등납부조건으로 공급됩니다.
  - 입지특성 : 장현지구는 서울 서남측 약 15㎞ 지점에 입지하고 있으며, 개발 및 입주를 완료한 시흥능곡과 연성지구에 인접해 있습니다.
               단지 인근에 갯골 생태공원, 연꽃 테마파크 등이 입지하고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습니다.
  - 교통여건 : 지구주변으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가 인접하여 접근성이 양호하고, 공모 단지 인근에 2018년 개통되는 소사~원시 간 전철역(시흥시청역 약 700m, 연성역 300m)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③ 화성봉담2 B-3 블록
  - 개요 : 62,005㎡의 면적에 전용면적 60~85㎡ 아파트 1,004호를 건설할 예정입니다.
           토지가격은 961억 원이며 5년 무이자 균등납부조건으로 공급됩니다.
  - 입지특성 : 화성시청에서 10㎞ 거리에 입지하고 있고, 수원시와 연결되는 교통망을 이용할 수 있어 생활여건이 양호합니다. 공모 단지는 중심상업지, 초ㆍ중학교와 인접한 지구 중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교통여건 : 신분당선 복선전철(봉담~향남), 국도43호선이 관통하여 수원, 성남, 평택 등으로의 접근이 쉽고, 동측에 봉담 나들목(IC)이 있어 과천봉담고속화도로를 통해 과천, 서울 등으로 접근도 편리합니다.

④ 광주효천 A-2 블록
  - 개요 : 28,515㎡의 면적에 전용면적 60㎡ 이하 아파트 615호를 건설할 예정입니다.
           토지가격은 325억 원이며 2년 무이자 균등납부조건으로 공급됩니다.
  - 입지특성 : 효천지구는 이미 조성된 광주효천2지구 및 진월지구와 함께 대규모 생활벨트를 구축할 수 있으며, 화병산 등 주변 자연환경이 매우 양호하여 친환경 주거단지 조성이 가능합니다.
               공모 단지는 하천녹지로 둘러싸인 부지로서 지구 중심에 입지합니다.
  - 교통여건 : 제2순환도로를 축으로 나주, 목포를 연결하는 국도 1호선, 화순방향의 국도 22호선 및 지방도 817호선이 인접하여 광주시내 및 인근도시로의 연계성이 양호합니다.


아울러, 이번 공모에는 임차인 특성을 고려한 주거서비스 특화 시범단지를 조성하고, 재무적투자자(FI), 자산관리회사(AMC) 등의 참여확대 방안 등을 공모기준에 반영했습니다.

① 주거서비스 특화 시범단지
   입지 및 입주자의 특성을 고려한 특화된 주거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화성동탄2는 ‘신혼부부 특화’, 광주효천은 ‘헬스케어(건강관리) 특화’ 시범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화성동탄2와 광주효천은 ‘주거서비스 계획’ 평가항목의 ‘단지특화서비스’ 배점을 조정(20점→50점)하여 시범단지 특화계획을 평가하게 됩니다.

② 재무적투자자, 자산관리회사 참여확대 방안
   재무적투자자(FI), 자산관리회사(AMC) 위주로 컨소시엄 구성이 가능하도록 재무적투자자, 자산관리회사가 각각 민간 지분율 합계의 10%이상 출자할 경우의 가점을 두 배로 확대(2점→4점) 했습니다.
   대표적인 재무적투자자인 보험사의 참여유도를 위하여 신용도 평가에 보험금지급능력평가등급도 추가했습니다.

공모일정은 2016년 3월 28일 기업형임대사업자 공모를 공고하고, 5월 26일(목)에 사업계획서 접수를 마감하여 6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 재무계획, 임대계획 및 개발계획 등을 종합평가하는 1차 평가와 민간참여비율 및 건축사업비를 평가하는 2차 평가 점수를 합산해 최고득점자 선정
  ** 공모지침서 등 구체적인 사항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홈페이지 (www.lh.or.kr /알림·홍보/알림/공모안내)에서 확인 가능

LH 공모사업은 이번 공모 4개 지구 3,044호를 시작으로 2016년 내 총 1만 호(6월 3천 호, 하반기 4천 호)를 공고할 계획입니다.

기업형임대주택, 즉 분양주택 수준의 임대주택을 8년간 이사걱정 없이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뉴스테이는 '주거안정 강화 및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2016.1.14)에 따라, 연내 5만 호 부지 확보(공급촉진지구 2만 5천 호, LH 공모 1만 호, 정비사업 1만 호, 민간제안 5천 호), 영업인가 2만 5천 호, 입주자 모집 1만 2천 호 목표로 추진 중입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최근 주택개념이 소유에서 거주로, 임차 시장이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일반 국민과, 업계, 지방자치단체의 높은 관심 속에 뉴스테이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