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항공운송시장은 국제 및 국내 여객이 전년 동월대비 8.7퍼센트(%) 증가한 884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2017년 2월 국제여객 및 국내여객은 전년 동월대비 각각 11.6%, 1.1% 증가했고, 항공화물은 전년대비 13.6%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 항공여객(만 명) : 557(2013.2) → 604(2014.2) → 705(2015.2) → 813(2016.2) → 884(2017.2)
* 항공화물(만 톤) : 25(2013.2) → 27(2014.2) → 30(2015.2) → 29(2016.2) → 33(20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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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선 여객은 동계 성수기 및 봄방학 시즌(철)에 따른 해외여행수요 증가, 저비용항공사의 공급 확대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 11.6% 성장하여 653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 국제여객(만 명) : 402(2013.2) → 431(2014.2) → 506(2015.2) → 585(2016.2) → 653(2017.2)
* 저비용항공사 공급석(만 명) : 107(2016.2)→ 161(2017.2), 전년대비 49.6% 증가
지역별로는 일본(20.9%), 동남아(14.9%) 등 중.단거리 지역과 유럽(12.3%) 등 장거리 노선에서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습니다.
공항별로는 인천(11.2%), 김해(16.6%), 대구(196.5%), 무안(93.1%)공항이 전년 동월대비 높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가 전년 동월대비 0.5% 감소*한 반면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에는 전년 동월대비 49.6% 증가하여 국적사 분담률은 66.2%를 기록했습니다(대형 41.6%, 저비용 24.6%).
* 아시아나항공에서 자회사인 에어서울로 7개 단거리 노선(히로시마, 요나고, 코타키나발루 등)을 인계한 것도 하나의 원인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 9.9(2013.2) → 12.5(2014.2) → 13.2(2015.2) → 18.3(2016.2) → 24.6(2017.2)
** 국적항공사 분담률(%) : 65.8(2013.2) → 65.0(2014.2) → 62.0(2015.2) → 65.0(2016.2) → 66.2(2017.2)
국내선 여객은 제주노선 여객은 보합세(0.7%)였으나, 내륙노선은 증가(3.6%)하여 전년 동월대비 1.1% 증가한 231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 국내여객(만 명) : 155(2013.2) → 174(2014.2) → 199(2015.2) → 228(2016.2) → 231(2017.2)
김포(-3.6%), 울산(-6.2%)공항 등은 전년 동월대비 여객 실적이 감소하였으나 김해(4.8%), 청주(18.6%), 대구(12.8%), 여수(20.9%)공항은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의 국내여객 운송량은 98만 명으로 전년 동월대비 2.4% 감소*하였고, 저비용항공사는 132만 명으로 전년 동월대비 3.9% 증가하면서 57.3%의 분담률을 기록했습니다.
* 전년 동월대비 운항일수(29→ 28일)와 휴일(11→8일)이 감소한 것도 하나의 원인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 46.3(2013.2) → 46.8(2014.2) → 51.2(2015.2) → 55.8(2016.2) → 57.3(2017.2)
항공화물의 경우 국내화물은 감소했으나, 항공수출입 화물 수요 성장, 국제여객 증가에 따른 수하물 증가 등으로 국제화물이 증가하여 전년 동월대비 13.6% 증가했습니다.
* 항공화물(만 톤) : 25(2013.2) → 27(2014.2) → 30(2015.2) → 29(2016.2) → 33(2017.2)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 19(2013.2) → 20(2014.2) → 21(2015.2) → 20(2016.2) → 23(2017.2)
국제화물은 일본(22.4%), 동남아(19.9%), 유럽(14.6%) 등 전 지역의 증가로 전년 동월대비 15.4% 성장한 31만 톤을 기록했습니다.
* 국제화물(만 톤) : 23(2013.2) → 25(2014.2) → 27(2015.2) → 26(2016.2) → 31(2017.2)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 17(2013.2) → 19(2014.2) → 20(2015.2) → 18(2016.2) → 22(2017.2)
국내화물은 제주 및 내륙노선의 항공화물과 수하물 감소의 영향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 5.7% 감소한 2.3만 톤을 기록했습니다.
* 국내화물(만 톤) : 2.0(2013.2) → 2.1(2014.2) → 2.5(2015.2) → 2.5(2016.2) → 2.3(2017.2)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 1.2(2013.2) → 1.2(2014.2) → 1.4(2015.2) → 1.3(2016.2) → 1.2(2017.2)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3월에도 동남아 관광객 증가, 항공사 및 여행사의 저렴한 상품 마케팅 확대, 저비용항공사의 공급력 증대로 총 항공여객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다만, 한-중 노선의 경우 3월부터 감소폭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어 동남아, 일본 등 노선 다변화를 비롯한 지원책을 적극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2017년 2월 항공운송시장 동향 도표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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