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제2여객터미널 가장 앞둔 인천국제공항, 2017년 3월 29일 개항 16주년 기념행사 열려

by 초록배 2017. 4. 4.
반응형


올 하반기 제2여객터미널 완공으로 '제 2의 개항'을 앞두고 있는 인천국제공항이 2017년 3월 29일 개항 16돌을 맞았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는 3월 29일 오전 11시 인천국제공항공사 대강당에서 개항 16주년 기념식을 개최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공사 전 임직원을 비롯해 국토교통부와 서울지방항공청, 공항경찰대 등 상주기관, 항공사, 건설사, 협력사 등에서 4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인천국제공항 한글 홈페이지 http://www.airport.kr/pa/ko/d/index.jsp

이번 행사에서는 경과보고를 통해 2001년 개항 이후 지난 16년의 성과를 되짚어 보고, 제2여객터미널(제2청사)의 성공적인 개장과 세계를 선도하는 스마트 공항 구축, 공항복합도시 개발 등 새로운 도전을 통한 도약의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인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은 “공항운영과 서비스 등 모든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세계 1위 공항, 항공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딩공항으로 도약해나갈 것”이라면서, “올 한해 우리가 내딛는 발걸음 하나하나가 세계항공산업의 새로운 역사와 이정표가 된다는 각오와 16년 전의 그 결연한 초심을 되새겨야 할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개항 기념식에 앞서서는 제1여객터미널(여객1청사)과 제2여객터미널(여객2청사) 연결도로변에 새로이 설치된 대형 태극기의 게양행사가 열렸습니다.
가로 15미터(m), 세로 10m의 태극기는 이날 인천공항공사 임직원들과 공항 상주기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45m 높이의 국기게양대에 게양돼 여객들을 맞게 되었습니다.

인천공항은 지난달 전 세계 공항들의 협의체인 국제공항협의회(ACI)가 발표한 ‘세계공항서비스평가(ASQ, Airport Service Quality)’에서 1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연평균 7.5퍼센트(%), 2016년에 17.2%에 달하는 가파른 여객 증가에도 차별화된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 이용객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크고 작은 서비스 개선점을 발굴하여 종합개선대책을 시행하는 등 각 분야에서 4만여 공항종사자들이 한마음으로 노력해온 결과입니다.

이같은 공항종사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격려하기 위한 자리가 3월 29일 오후 2시 인천공항 밀레니엄홀에서 열렸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열린 제1회 ‘인천 에어포트 어워즈(Incheon Airport Awards)’는 최고의 서비스에 기여한 공항 각 분야 우수기업을 포상함으로써 직원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동기를 부여하고자 마련됐습니다.
2013년부터 개최된 ‘우수항공사 시상식’을 개편하여 항공사, 지상조업사, 상업시설, 물류 분야까지 시상분야를 확대한 것입니다.

인천공항공사는 4개 분야별로 각종 통계 분석과 자체 조사를 통해 서비스 개선도, 업무처리의 신속성, 공항운영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최우수기업 4개사(분야별 1개사)와 우수기업 16개사, 총 20개 기업을 선정해 이날 시상했습니다.

최우수 기업으로는 항공사 분야는 대한항공, 지상조업사 분야는 아시아나에어포트(주), 상업시설 분야는 ㈜에스엠면세점, 물류분야는 아시아나항공이 선정되었습니다. 수상한 기업들에는 기념패와 상금이 전달되었습니다.


2001년 3월 29일 개항한 인천국제공항은 지난 16년간 대한민국의 관문공항이자 동북아시아 지역의 핵심 공항으로서 유례없는 성장을 일궈 왔습니다.

연평균 여객은 7.5퍼센트(%), 화물은 3.4%의 높은 증가세를 보이며 국제여객 세계 7위, 국제화물 세계 2위(2016년 기준 잠정순위)의 공항으로 발돋움했습니다.

작년 초 수하물 지연사태와 밀입국 사건으로 개항 이래 최대 위기에 직면하기도 했으나, 전 분야에 걸친 혁신을 통해 공항운영의 안정성을 회복하여 역대 최대의 연간 여객(5,776만 명)을 문제없이 처리했습니다.
작년 7월에는 누적 여객이 5억 명을 돌파했습니다.

이용객 증가에 대비해 2009년부터 추진된 인천공항 3단계 건설사업은 완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2017년 3월 중순 기준 종합공정률은 92.5%로, 오는 10월까지 제2여객터미널과 부대시설의 운영준비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제2여객터미널이 문을 열면 연간 7,200만 명의 여객을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세계적인 허브(거점) 공항으로 도약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됩니다.
최첨단 시설을 갖춘 제2여객터미널 개장과 더불어 제1여객터미널과 탑승동에 대해서도 전반적인 시설개선사업이 예정되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편리하며 쾌적한 공항으로서 위상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인천공항 인근 국제업무단지(IBC-Ⅰ)에 4월 20일 문을 여는 파라다이스시티 복합리조트를 시작으로 공항복합도시(Air City)도 본격적으로 모습을 갖추어 갑니다.

제2여객터미널 인근에는 인스파이어 복합리조트가 이르면 올해 안에 착공될 예정입니다.

이처럼 공항 주변지역에 관광과 위락, 상업, 비즈니스 등 다양한 기능이 집적된 복합리조트를 조성함으로써 여객과 환승객을 유치하고, 세계 공항업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동시에 국가경제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공급할 전망입니다.

2개 복합리조트가 개발되면 연간 290만 명의 신규 여객수요 창출과 함께, 서비스산업 중심 직접고용 1.8만명, 20년간 세수 8조원, 연간 신규 관광수입 7.7조원 등 다양한 경제적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2017 제1회 인천 에어포트 어워즈 수상기업 명단

분야

시상부문 및 기업

항공사

수상분야

분류기준

선정업체

올해의 항공사

서비스

여객 500만 이상

대한항공(KE)

여객 50만 이상

싱가포르항공(SQ)

에바항공(BR)

여객 20만 이상

델타항공(DL)

에어프랑스(AF)

에미레이트항공(EK)

여객 5만 이상

KLM네덜란드항공(KL)

일본항공(JL)

하와이안항공(HA)

여객증가

여객 50만 이상

티웨이항공(TW)

여객 50만 미만

비엣젯항공(VJ)

합    계

11개사

지상조업사

수상분야

분류기준

선정업체

올해의 지상조업사

처리항공편 

5만편 이상

아시아나에어포트(주) 

처리항공편 

5만편 미만

동보공항서비스(주)

합    계

2개사

상업시설

수상분야

분류기준

선정업체

올해의 상업시설

리테일(판매.소매)

㈜에스엠면세점

식음

㈜이씨엠디

서비스

㈜엘지유플러스

합    계

3개사

물류

 

수상분야

분류기준

선정업체

올해의 화물항공사

화물 5만톤 이상

아시아나(OZ)

화물 5만톤 미만

싱가포르항공(SQ)

올해의 포워더(운송회사)

화물 3만톤 이상

코스모항운

화물 3만톤 미만

한국일본통운

합    계

4개사



출처 : 인천국제공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