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문화재청] 경복궁 향원정 해체 보수, 취향교 원위치 복원 - 2017년 5월부터 3년간

by 초록배 2017. 5. 8.
반응형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한국전쟁(6‧25전쟁) 때 파괴됐다가 새로운 곳에 설치되었던 경복궁 향원지(香遠池)의 취향교(醉香橋)를 이달(2017년 5월)부터 3년에 걸쳐 원래 있던 자리로 옮겨 복원하고, 오랜 세월로 인해 낡고 기울어진 향원정(香遠亭)도 같이 보수하기로 했습니다.

사적 제117호 경복궁 홈페이지 http://www.royalpalace.go.kr/

문화재청 홈페이지 http://www.cha.go.kr/

취향교는 고종 연간에 건청궁(乾淸宮)에서 향원정으로 건너갈 수 있도록 세워진 다리였으나 한국전쟁(6‧25전쟁) 때 파괴되고 나서는 1953년에 관람 편의를 위하여 본래의 자리(향원정 북쪽)가 아닌 현재의 자리(향원정 남쪽)에 다시 세워졌습니다.
이에 잘못된 역사를 바로 세우고 경복궁의 위상과 민족 역사성 회복을 위하여 발굴‧고증조사, 관계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원래 있던 자리로 복원하기로 한 것입니다.

향원정(보물 제1761호)은 경복궁 후원 영역에 네모난 연못을 파서 가운데 섬을 만들고 조성된 상징적인 2층 정자 건물로, 1867~1873년 사이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번에 추진할 보수사업은 지난해 국립문화재연구소의 안전진단 결과, 건물이 기울고 목재 접합부가 이완되었으며 토사유실로 지반 지지력이 약해지는 등 해체보수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달에 공사가 시작되면 2019년 하반기에 정비가 완료될 때까지 향원지를 관람할 수는 없으나, 공사 진행과정은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일반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취향교 복원과 향원정 보수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경복궁 복원 2차 사업과 함께 경복궁의 문화재적 가치와 역사성을 재조명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문화재청은 이번 복원‧보수 공사를 통해 경복궁이 민족의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대표 궁궐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 향원정 취향교 옛 모습 사진과 현재 사진 비교



○ 취향교 복원 위치도



출처 : 문화재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