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경기도 과천] 국립과천과학관 '2017 극지체험특별전' 개최

by 초록배 2017. 9. 6.
반응형



경기도 과천시 소재 '국립과천과학관'은 2017년 9월 6일부터 10월 29일까지 2층 중앙홀에서 극지체험특별전을 개최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http://www.msit.go.kr/

이번 특별전은 국제적 이슈(논란)인 남극.북극의 환경과 자원, 우리나라 과학기지 소개를 통하여 극지진출과 연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하여 (사)한국극지연구진흥회, 극지연구소와 공동으로 기획하였습니다.
  ※ 우리나라는 1986년 남극조약(남극대륙의 평화로운 이용과 탐사 자유보장) 가입, 2013년 북극이사회 옵서버(북극권 환경보호 및 지속가능한 발전논의) 자격취득

전시는 미지의 세계로 출발, 과학기지와 탐험, 극지의 생물과 환경, 극지의 자원과 미래 4개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미지의 세계로 출발에서는 극지의 지리적 위치, 우리나라 극지진출 역사, 그리고 탐험대의 활동성과를 박제표본, 탐험 장비 등과 함께 설명할 예정이며,

★ 과학기지와 탐험에서는 우리나라 남·북극 과학기지의 위치와 임무, 연구원들의 활동상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남극빙하와 얼음’의 비교·관찰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쇄빙선 ‘아라온호’ 내부탐험이 가능합니다.
   ※ 우리나라는 세계 8번째 남극과 북극 과학기지를 보유(남극의 세종·장보고, 북극의 다산 과학기지)한 국가임

★ 극지의 생물과 환경에서는 남극과 북극의 생물을 소개하고, 극지환경과 지구적 규모의 기후변화와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관람객은 극지의 운석과 화석 관찰을 통하여 우주와 지구의 역사, 지구 환경 변화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북극 해빙 크기의 급격한 변화가 세계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전시와 체험을 통하여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남극·북극의 생물, 암석·운석·화석표본 전시, 크로마키 및 가상현실(VR)체험

★ 극지의 자원과 미래에서는 극지의 풍부한 자원, 생물연구를 통한 기술개발, 우리나라 극지진출의 미래, 북극항로 개발 등을 소개합니다. 
  ‘아라온호 조립대회’, ‘극지생물 종이접기’, ‘극지로 보내는 메시지’, ‘펭귄과 북극곰 판박이’ 등 다양한 체험(이벤트)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 아라온호 조립대회(주말, 36명/일), 극지생물 종이접기(화~금, 36명/일)는 선착순 운영

전시는 과천과학관 상설전시장(유료) 입장 관람객이면 누구나 관람할 수 있으며,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http://www.sciencecenter.go.kr/scipia/)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