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서울] 2017 한양도성문화제 개최 안내

by 초록배 2017. 10. 9.
반응형


서울시는 오는 10월 13일(금)부터 시작되는 2017한양도성문화제를 통해 600년의 시간을 이어온 조선시대 사람들의 삶을 체험할 수 있는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한양도성문화제 홈페이지 http://www.hanyangdosung.com/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하루에 걷는 600년 서울 순성놀이’는 조선시대 도성을 한바퀴 돌며, 도성 안팎의 풍경을 구경하던 풍습에서 유래한 것으로 깊어가는 가을, 가족과 또는 친구, 연인과 함께 즐기기에 좋습니다.

운영은 도성을 한 바퀴 도는 일주코스(소요시간 10시간), 반주코스(소요시간 4시간), 구간코스(소요시간 4시간)로 진행되며, 신청자격은 일주코스는 초등 5학년 이상, 반주·구간은 초등 1학년 이상 가능합니다.
신청마감은 10월 10일(화)까지이며, 참가비는 1만원입니다.

결혼을 앞두거나, 수능시험을 앞둔 자녀를 둔 부모, 군입대를 앞둔 연인이라면 각자의 소원을 담아 순성놀이에 참여하는 것을 권합니다.
 참고로, 올해 순성놀이 참가자들은 인왕산과 백악을 지날 때 깜짝 등장하는 ‘인왕산 호랑이’와 ‘백악 산적’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 구간을 통과할려면, 이들이 준비한 도성 관련 문제를 맞춰야만 합니다.

‘도성 군사체험’은 도성 성문 중 유일하게 옹성을 지닌 흥인지문에서 진행됩니다.
 참가자들이 수문장 복장을 하고, 직접 옹성에 올라 1일 수문장 역할을 담당합니다.
 1일, 총5회가 진행되며, 사전 신청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신청은 10월 11일까지입니다.
 군사체험은 회당 4명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자는 사전교육을 받고 옹성에 오르게 됩니다.
  미처 신청을 못한 시민들을 위해 흥인지문에서는 수문장 복식체험 행사도 함께 진행됩니다.


한편, 600년 도성과 함께 묵묵히 삶을 이어온 도성민의 삶이 궁금하다면 ‘성곽마을 투어’에 참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성곽마을 투어는 도성 안팎의 마을 6곳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참여마을로는 충신-창신, 혜화-명륜, 행촌권 성곽마을, 이화마을이며 마을대표와 주민이 직접 해설을 담당합니다.
 마을의 숨은 이야기와 명소, 마을박물관 등을 직접 보고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 충신-창신 구간(코스)은 도성 바깥마을인 창신동에서 시작해서, 도성 암문을 거쳐 도성 안쪽 마을인 충신동에서 끝납니다.
  
 ○ 혜화-명륜 코스는 성곽마을 앵커시설에서 출발, 성곽사이길을 거쳐 우암송시열집터-한무숙문학관-장면가옥 등을 거쳐 혜화동 전시안내센터에서 탐방이 끝납니다.

 ○ 행촌권 성곽마을은 인왕산 자락에 위치한 곳으로 경교장, 홍난파가옥, 딜쿠샤 등 마을의 품고 있는 오랜된 역사문화자원들을 방문하며, 도성을 따라 흐드러지게 피어있는 코스모스를 만날 수 있습니다.

 ○ 이화마을은 마을 내에 있는 소박한 박물관을 둘러보는 코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엌박물관인 ‘배오개’, 대장간인 ‘지붕위의 장닭’, 이화마을 주민들의 삶을 그대로 전시하고 있는 마을박물관까지 총 5곳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끝으로, 이번 문화제 기간동안 ‘한양도성 주제관’ 으로 운영되는 한양도성 박물관에서는 영어와 한국어로 특별해설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10인 이상의 단체 관람의 경우, 운영사무국(전화 070-7462-1109)을 통해 사전 신청을 받습니다.

한양도성문화제 사전 신청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양도성문화제 홈페이지와 운영사무국으로 하면 됩니다.

출처 : 서울특별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