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 정류장

[국토교통부] 1월 18일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공식 개장, 항공기 이용 터미널 꼭 확인 당부

by 초록배 2018. 1. 17.
반응형


인천공항 제2 여객터미널(제2여객청사)이 2018년 1월 18일부터 운영을 시작합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제2 여객터미널 개장을 계기로, 공항 이용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세계 5위 허브공항(거점공항)으로 도약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인천국제공항 홈페이지 http://www.airport.kr/

제2 여객터미널은 인천공항 3단계 건설사업의 일환으로 2009년부터 터미널 건설, 접근 도로·철도 건설 등에 총 4조 9천억 원이 투입되어 지난해 건설을 마치고 종합점검 및 평가 등 운영을 준비해 왔습니다.

제2 여객터미널은 대한항공, 델타항공, 에어프랑스항공, KLM네덜란드항공 등 4개 항공사가 운항하게 되며, 제1 여객터미널과는 분리 운영되어 인천공항은 앞으로 2개의 복수 터미널로 운영됩니다.


○ 개장일 인천공항 제2 여객터미널 첫 출발 도착편은?
   제2 여객터미널에 처음으로 도착하는 항공기는 필리핀 마닐라에서 4시20분에 들어오는 대한항공 편이며, 필리핀 마닐라로 7시 55분 출발하는 대한항공 항공기가 제2 여객터미널에서 처음으로 출발하게 됩니다.

   제2 여객터미널은 개장 첫 날, 항공편 총 235편(출발 117편, 도착 118편)이 여객 총 51,161명(출발 27,254명, 도착 23,907명)을 운송할 계획(1월15일 집계기준)입니다.

○ 개장일 마련된 행사.이벤트
   인천공항 제2 여객터미널의 성공적인 첫 출발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의미에서 다양한 현장 이벤트가 계획되어 있어, 하나의 축제가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인천공항공사, 항공사 등은 제2 여객터미널 첫 탑승객을 위한 이벤트를 준비 중으로, 탑승객 중 행운의 주인공이 누가 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공항 입주 상업시설도 그랜드 오픈 기념식, 오픈기념 특별할인, 증정품 제공, 경품 추첨, 특별 환전우대 등을 통해 제2 여객터미널 이용객들의 관심을 높일 계획입니다.

   개장을 기념하여 탈춤, 클래식, 국악, 뽀로로 공연 등 이용객을 위한 다채로운 문화공연도 마련됩니다.
    * 탈춤(격리대합실 정원, 2회), 클래식(격리대합실 정원 동측, 5회), 국악(1층 입국장 동서편, 6회), 뽀로로공연(격리대합실 서편 패밀리센터 앞, 3회)


◎ 인천공항 제2 여객터미널은 무엇이 달라지나?

  첫째, 이용객이 실제 탑승하는 항공기에 따라 터미널을 찾아가야 합니다.
  제1 여객터미널은 아시아나, 저비용항공사, 기타 외국국적항공사, 제2 여객터미널은 대한항공, 델타항공, 에어프랑스항공, KLM네덜란드항공이 운영하는 항공기를 탑승하는 경우 찾아가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항공사 간 공동운항(코드쉐어)하는 경우, 항공권(티켓)을 구입한 항공사가 아니라, 실제 항공기를 운항하는 항공사에 따라 터미널을 찾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이용객별로 어떤 터미널을 찾아가야 하는지는 항공권(티켓)에 표기되어 있으니, 티켓을 한 번 만 더 확인하면 터미널을 잘못 찾아가는 일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이용객이 직접 티켓도 발권하고 짐도 부칠 수 있습니다.
  제2 여객터미널 중앙에는 셀프 서비스 존이 구축되어 이곳에 설치된 셀프체크인 기계(자동 탑승수속)와 셀프백드롭 기계(자동 수화물 위탁)를 이용하여 직접 항공권을 발권하고 짐을 부칠 수 있습니다.
  셀프 체크인 기계에서는 간단한 여권 스캐닝을 통해 발권이 가능합니다. 발권된 티켓과 여권을 셀프 백드롭 기계에 인식시키면 기계가 열리는데, 기계에 짐을 놓으면 무게를 재고 짐표가 발급됩니다. 이 짐표를 붙이면 짐이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셋째, 신형 원형검색대가 도입됩니다.
  제1 여객터미널에서 사용되는 문형 검색대는 금속물질만 탐지가 가능했으나, 제2 여객터미널에 도입되는 원형검색대는 비금속물질도 탐지가 가능합니다.
  보안요원이 추가 검색이 필요한 부분이 모니터 상으로 확인이 가능하여 빠르게 보안검색을 마칠 수 있습니다.
  원형검색대는 초고주파 방식으로 인체에 유해하지 않고, 승객의 신체 이미지가 아바타 형식으로 변환되어 잠시 동안만 표출되고 저장, 출력도 되지 않아 사생활 침해도 없을 것입니다.


◎ 공항고속도로 요금소 명칭변경 : 신공항 요금소 → '인천공항 요금소'
   국토부는 2018년 1월 18일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장에 맞추어, 공항 전용도로인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신공항 요금소의 명칭을 '인천공항 요금소'로 변경합니다.
    * 인천 중구 운서동∼경기 고양 강매동을 잇는 38.2킬로미터(km)의 고속국도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투자사업으로 건설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는 2000년 11월 개통하였으며, 그간 수도권과 인천공항을 잇는 핵심 교통시설로 큰 역할을 해 왔습니다.

   당초 인천공항이 ‘수도권 신공항’으로 추진됨에 따라 공항고속도로 요금소에도 ‘신공항’ 명칭을 사용하였으나, 1996년 3월 ‘인천국제공항’으로 공식 명명되었고 최근에는 김해·대구·제주 등에서도 신공항이 추진되고 있어, 인천시와 지역주민들은 요금소 명칭을 변경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습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인천공항의 국제적 인지도, 공항고속도로의 상징성, 지자체·지역주민·민자 법인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인천공항 요금소로 명칭을 변경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명칭 변경을 통해 인천공항의 관문 요금소에도 ‘인천공항’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됨으로써 제2 여객터미널 개장과 함께 인천공항의 브랜드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인천공항 제2 여객터미널 운영 대비체계
   국토부, 인천공항공사는 제2 여객터미널의 성공적인 개장을 위해, 개장 전날부터 비상대응체계를 운영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습니다.

   기존 공항시설, 수하물처리, 운영인력, 상업시설, 항공사 준비, 보안, 대중교통 등 분야별로 운영되던 개장지원 TF(태스크포스), 현장점검 TF, 상주기관준비협의회 등으로 구성된 개장 준비단을 확대 편성하여 개장일과 개장 후 안정화 기간에 대응토록 하였습니다.
   현장에서는 제2 여객터미널 이용객을 대상으로 일주일 간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개선사항을 피드백해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처음으로 실시되는 2개 터미널 분리운영에 따라 터미널을 잘못 찾아가는 오도착 여객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되어, 이에 대해 다양한 대응계획을 준비했습니다.
   잘못 도착한 여객은 5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셔틀버스, 또는 공항철도를 이용하여 빠르게 터미널 간 이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출발시간이 임박하여 터미널을 잘못 찾아간 여객들에게 'I'm Late'카드를 발급하여, 체크인카운터 우선 수속, 보안검색 전용창구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본문출처 : 국토교통부
사진출처 : 본인 직접 촬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