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 군정 시정 소식

동해선 삼척 포항구간 2024년 말 개통 예정, 55분대 연결

by 초록배 2023. 6. 28.
반응형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건설사업 2단계' 영덕~삼척 구간에 올해(2023년) 사업비 1,866억 원이 투입됩니다.

국가철도공단은 2단계 영덕~삼척 구간에 올해 사업비 1,866억 원을 투입하여 노반, 궤도, 건축, 시스템 등 전 분야에 총력을 기울여 2024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건설사업은 경상북도 포항에서 강원도 삼척까지 166.3킬로미터(km)를 잇는 단선철도 건설사업으로 1단계인 포항~영덕 구간은 지난 2018년 1월 개통한 바 있습니다. 

한편,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건설사업은 포항~동해 전철화 사업과 연계하여 2024년 4월부터 철도운영자와 합동으로 시설물 검증시험과 영업시운전을 거쳐 2024년 말 동시 개통할 계획입니다.

동해선 전 구간이 개통되면 포항에서 삼척까지 55분 만에 이동이 가능하며, 기존 버스 대비 2시간 15분이 단축되고, 전기철도 일괄 수송체계가 완성되어 선로기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로 인하여 동해안권 관광 통행 수요를 분담하고 동해안 지역개발을 촉진시키며, 환동해권 철도망 구축으로 국가 기간철도망을 확충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에 삼척시는 포항~삼척 간 철도 개통과 발맞추어 삼척 시가지와 근덕면의 교통이동이 많은 삼척 번개시장의 시설 및 환경개선을 위한 현대화 사업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삼척시 관계자는 “삼척 번개시장은 정라항 등 항·포구에서 갓 잡아 온 싱싱한 활어회와 생선 등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위치인 만큼, 전통성과 기존 특화된 번개시장의 이미지를 유지하면서도 장소협소와 시설 노후 등 개선책이 있는 현대화 사업의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포항~삼척 간 동해선 철도 개통과 더불어 주변 역세권 개발이 상호보완 및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하였습니다.

출처 : 강원도 삼척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