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 군정 시정 소식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주유소 농업용 면세유 판매가격 '유가정보서비스(오피넷)' 통해 공개

by 초록배 2015. 11. 16.
반응형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와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정부 3.0 구현을 위한 부처간 협력을 통해 2015년 11월 16일부터 주유소의 농업용 면세유 판매가격을 한국석유공사가 운영중인 '유가정보서비스(오피넷)'를 통해 공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tie.go.kr/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 http://www.mafra.go.kr/

석유제품 소비자 가격이 오피넷(www.opinet.co.kr)을 통해 공개되는 것과 달리 면세유 판매가격은 공개되어 있지 않아 농업인들이 가격을 비교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추가로 주유소의 면세유 판매가격을 오피넷을 통해 공개할 계획입니다.


이번에 공개되는 가격정보는 우선적으로 정보 공개에 동의한 농협주유소(658개소)와 일반주유소(480개소)의 면세유 판매가격을 대상으로 하며, 산업부는 나머지 주유소(4,544개소)의 면세유 판매가격 공개를 위해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법적 근거를 마련한 후 2016년 상반기 중 시행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산업부와 농식품부는 내년(2016) 1월부터 현재 주유소 외벽에 설치하도록 되어 있는 면세유 가격표시판에 ‘면세액’을 추가로 표시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판매업자와 소비자가 면세유 가격표시판의 ‘면세전 가격’과 ‘면세유 판매가격’의 차이가 면세액임을 쉽게 알아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2015년 11월 중으로 '석유류 가격표시제 등 실시요령'을 개정하고, 개정 내용 홍보와 가격표시판 교체를 위해 한달여간의 준비기간을 부여한 후 2016년 1월부터 시행할 계획입니다.

산업부와 농식품부는 면세유 판매가격의 오피넷 공개 등으로 인해 면세유 유통시장의 투명성이 높아질 것이며, 면세유 판매업소간 경쟁촉진을 통해 면세유 판매가격이 낮아져 농업인들의 면세유 구입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