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 군정 시정 소식

[환경부] 45년만에 설악산 토왕성폭포 일반 개방 예정

by 초록배 2015. 11. 16.
반응형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설악산 국립공원 토왕성폭포의 비경을 볼 수 있는 탐방로와 전망대를 개설하고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1970년 이후 45년만에 이달 말(2015년 11월 말)부터 일반에 공개합니다.
참고로, 토왕성폭포 탐방로 및 전망대 공개는 기상 사정에 따른 공사기간 연장으로 공개 예정일인 2015년 11월 21일보다 며칠 늦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환경부 홈페이지 http://www.me.go.kr/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설악동 소공원에서 비룡폭포구간까지 2.4㎞의 기존 탐방로를 약 400m 연장하여 토왕성폭포를 조망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에 전망대를 설치했으며 이곳을 연중 개방할 예정입니다.
다만 이 곳 탐방로 이외에 비룡폭포에서 토왕성폭포로 직접가는 방향은 낙석, 절벽 등 위험지역이 많아 통제가 지속됩니다.

토왕성폭포는 2013년 국가지정문화재인 ‘명승(제96호)’으로 지정되었으나, 위험지역이 많아 토왕성폭포를 조망할 수 있는 탐방로가 없었습니다.

토왕성 폭포는 설악산국립공원내 10개의 명승 중 출입이 통제된 3개의 명소 중 하나로 그간 겨울철 빙벽대회가 열리는 기간 동안만 참가자에 한해 제한적으로 공개되었다.
 ☆ 설악산 10개 명승 : 비룡폭포, 울산바위, 대승폭포, 십이선녀탕, 수렴동‧구곡담 계곡, 비선대와 천불동, 공룡능선, 토왕성폭포(출입통제), 용아장성(출입통제), 내설악 만경대(출입통제)

경관적인 가치도 매우 높아 국립공원의 대표적인 경관자원인 ‘국립공원 100경’으로 2011년에 선정됐습니다.


토왕성폭포는 화채봉에서 흘러 칠성봉을 끼고 돌아 상단 150m, 중단 80m, 하단 90m로 총 길이가 320m의 3단을 이루며 떨어지는 연폭(連瀑)입니다.
"석벽사이로 천 길이나 날아 떨어지는 것 같고 마치 선녀가 흰 비단을 바위 위에 널어놓은 듯 하다"는 평가를 받는 등 국내에서 손꼽히는 폭포입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이번 토왕성폭포 공개를 위해 부처간 칸막이 없는 협력을 추구하는 정부3.0의 정책에 따라 출입금지 구역의 명승에 대해 관람방안으로 문화재청과 문화재현상변경을 통해 비룡폭포~토왕성폭포전망대 구간에 탐방로를 연장하여 개설했습니다.

또한 육담폭포 출렁다리도 32년만에 지난 7월 재정비를 완료하여 비룡폭포와 연계되는 명품 탐방로를 조성했습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토왕성폭포의 공개로 용아장성과 만경대 2곳이 현재 출입통제 구간으로 남아 있으나 내년에 공원계획변경 및 문화재현상변경 등을 관련기관과 협력하여 용아장성을 조망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설악산 토왕성폭포 전망대 탐방로 설치 현황



○ 토왕성폭포 전경 사진



● 설악산국립공원 내 명승 지정 및 공개.비공개 현황

연 번

지정명칭

비 고

1

비룡폭포 계곡 일원

공개

2

설악산 울산바위

3

대승폭포

일시 비공개

(봄철 가을철

산불방지기간 통제 구간)

4

십이선녀탕

5

수렴동·구곡담 계곡 일원

6

비선대와 천불동계곡 일원

7

설악산 공룡능선

8

토왕성폭포

출입통제

(위험구간)

9

용아장성

10

내설악 만경대



※ 출처 : 환경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