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흑산도로 가는 길이 보다 빠르고 편해집니다.
그동안 서울에서 울릉도나 흑산도로 가려면 KTX~버스~여객선 등을 갈아타고 5~9시간이 걸려야 도착할 수 있었고, 동절기에는 해상의 기상 악화로 인해 배가 결항되는 경우도 빈번했습니다.
→ 연간 선박결항률 : 울릉도 25% 내외, 흑산도 13% 내외
하지만, 2021년경에는 항공기를 이용하여 서울에서 1시간 이내에 갈 수 있게 됩니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www.molit.go.kr/
국토교통부는 공항건설을 위한 타당성 조사, 관계기관 협의 등 사전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앞으로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울릉공항과 흑산공항은 2013년에 기획재정부(KDI)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여 사업 타당성을 확보했습니다.
→ (울릉공항) B/C 1.19, AHP 0.655 (흑산공항) B/C 4.38, AHP 0.814
이후, 울릉공항에 대해서는 금년 8월 환경부와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마치고 지난 11월에 공항개발 기본계획을 고시하였으며, 금년말까지 공사 입찰(설계․시공 일괄입찰) 공고를 할 계획입니다.
흑산공항은 지난주(1015.11.25.)에 환경부 협의가 완료되어 금년말까지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내년초에 공사 입찰공고 예정입니다.
두 공항 모두 내년말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17년초부터는 공사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울릉도와 흑산도에 건설되는 공항은 50인승 항공기가 운항할 수 있는 1,200m 길이의 활주로를 갖춘 우리나라 최초의 소형공항입니다.
앞으로 공항이 건설되면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통행불편이 크게 해소될 뿐만 아니라, 관광수요 증가에 따른 지역경제의 활성화, 미래 소형항공 산업의 발전 등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 2013년 울릉도 방문객 46만 명, 흑산도 방문객 36만 명
또한, 두 섬은 동해와 서해의 지리적 요충지에 위치하기 때문에 불법으로 조업하는 외국어선에 대한 감시․단속, 해상 사고 발생시 신속한 구난․구조 활동 등 해양영토 관리의 측면에서도 공항의 역할이 커질 전망입니다.
국토교통부는 2020년에 흑산공항, 2021년에는 울릉공항을 차례로 개항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해 나가되, 사업 시행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지역주민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공항건설로 인한 환경 훼손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입니다.
○ 울릉공항 흑산공항 사업개요
구분 |
울릉공항 |
흑산공항 | |
위치 |
경북 울릉군 사동항 일원 |
전남 신안군 흑산면 예리 일원 | |
주요 시설 |
항공기 |
ATR 42, Q300 (50인승 내외) |
ATR 42, Q300 (50인승 내외) |
활주로 |
길이 1,200m, 폭 30m |
(좌 동) | |
부지면적 |
412,950㎡ |
683,448㎡ | |
계류장 |
여객 5대, 제빙 1대 |
(좌 동) | |
진입도로 |
0.8km, 2차선 |
1km, 2차선 | |
예비타당성조사 ('13.7) |
B/C 1.19, AHP 0.655 |
B/C 4.38, AHP 0.814 | |
사업기간 |
’14∼’20 (’21년 개항) |
’14∼’19 (’20년 개항) | |
사업비 (억원) |
예비타당성 조사 |
4,932 |
1,433 |
기본계획안 |
5,805 |
1,835 | |
예측수요(천 통행) |
(’21)809→(’30)925→(’40)1,013 |
(’20)766→(’30)883→(’40)954 |
★ 울릉공항 위치 지도
★ 흑산공항 위치 지도
※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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