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 군정 시정 소식

경기북부 한탄강.임진강 지질공원, 정부 공식 인증 획득 '국가지질공원'으로 승격

by 초록배 2015. 12. 22.
반응형

 

최근 한탄강.임진강 지질공원이 환경부 국가지질공원위원회 인증을 받음에 따라, 경기북부 관광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2015년 12월 21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북부의 포천과 연천에 걸쳐 있는 한탄강과 임진강 일대 재인폭포와 주상절리 등 지질명소 20곳이 지난 12월 18일 환경부 국가지질공원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았습니다.

경기도청 홈페이지 http://www.gg.go.kr/

국가지질공원은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우수한 지역을 보전함은 물론, 이를 교육.관광사업 등에 활용하기 위해 환경부장관이 인증한 공원을 말합니다.

환경부 국가지질공원위원회는 지난 2012년부터 울릉도·독도, 부산과 제주 등을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해왔으며, 이번 한탄강.임진강 국가지질공원은 국내 일곱 번째 인증이 됩니다.

국가지질공원위윈회는 이번 국가지질공원 선정에 대해 한탄강.임진강 일대가 재인폭포.화적연 등 20개의 다양한 지질자원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도권에 위치해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점, 장독대마을을 활용한 지역주민 참여 체험프로그램, 지질관련 해설 프로그램 운영 등에서 앞으로 경기북부의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한탄강과 임진강 국가지질공원은 북한 평강지역의 오리산에서 약 27만 년 전에 화산폭발로 용암이 분출, 100km 이상 길게 흘러내리면서 형성된 화산지형으로, 지질학적 특징들이 잘 보존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최대 규모의 주상절리는 물론, 선캄브리아기에서부터 신생대 현생퇴적물에 이르기까지 지질시대별 암석이 다양하게 분포해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그동안 한탄강과 임진강 일원의 자연경관을 보전하기 위해 도립공원 지정을 검토해 왔습니다.

이후 2011년 자연공원법이 개정됨에 따라 지질자원을 이용하되, 토지이용규제나 행위제한이 없는 국가지질공원 전환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2012년도부터는 국가지질공원 인증 타당성조사 용역을 실시했고, 지난해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관리계획 및 실행계획 수립 용역비 3억 원을 포천시에 지원했습니다.

경기도 관계자는 “향후에는 강원도 철원지역과 북한의 평강지역을 포함한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목표로 지속적인 협의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 출처 : 경기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