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물관 미술관

[국립과천과학관] 바이러스 특별기획전, 라이브 진화센터, 신재생 에너지관, 인간의 감각 체험관 관람기

by 초록배 2016. 2. 3.
반응형

경기도 과천 서울대공원 맞은편에는 거대한 비행선 모양을 한 독특한, 그리고 현대적인 건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실내외 전시물, 체험시설로 구성된 국립과천과학관에서는 겨울방학 기간 바이러스와 관련된 특별전을 열고 있습니다.
SCIPIA200

앞서 작년(2015년) 12월 1일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3곳의 전시실도 있기에 오랜만에 과학관을 찾았습니다.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 http://www.sciencecenter.go.kr/


국립과천과학관은 서울지하철 4호선(과천.안산선) 대공원역과 바로 연결됩니다.
6번출구로 나가면 과학관 정면이 바로 보이지요.

매표소는 정문 오른쪽 앞에 별도 건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과학 전시 체험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이곳은 규모가 어마어마합니다.
제대로 꼼꼼하고 살펴보고, 체험까지 참여한다면 하루가 모자랄 지경입니다.^^
입장권 종류에는 연간이용권도 있는데,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은 이걸 이용해서 시간날 때 마다 찾는 분도 꽤 있답니다.
SCIPIA120SCIPIA119

안으로 들어서니 거대한 ‘과학’트리가 중앙현관에 우뚝 서 있습니다.
가까이 다가가 보면 장식물이 일반 크리스마스 트리와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CIPIA122

기획전은 2층 중앙통로에서 열립니다. 보통 과학관의 기획전은 이곳에서 열리지요.

찾아가자 마자 긴 줄이 서 있기에 입장인원 제한이 있는 줄 알았는데, 체험신청 줄이었습니다.^^;
일반 관람은 바로 들어가서 볼 수 있습니다.

기획전의 제목은 ‘바이러스의 고백, 인간과 공존하고 싶다.’이며, 전시기간은 2015년 12월 22일부터 2016년 2월 28일까지입니다.
SCIPIA135

해설프로그램도 운영하며, 전문해설사(도슨트)가 오전 11시, 오후 2시, 오후 4시, 이렇게 하루 3회 30분씩 상세한 설명을 해 줍니다.

체험프로그램은 바이러스 바로 알기(하루 2회),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하기(하루3회), 두 가지가 있으며, 참여대상은 초등학교3학년부터 중학생까지, 회당 15명씩입니다.
SCIPIA127

바이러스는 인류의 건강을 끊임없이 위협해 왔습니다.
작년에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 건강은 물론 사회.경제 전반에까지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올해에는 중남미에서 발생한 지카바이러스(일명 소두증) 때문에 전 세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이번 바이러스 특별전은 시의 적절하게 기획.전시 되고 있네요.
관심있게 살펴 보면 평소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거란 생각이 관람 내내 들었습니다.
SCIPIA164

전시는 되풀이 되는 역사, 새로운 종족.바이러스의 출현, 바이러스의 정체, 세력을 확산하는 바이러스에 맞선 인간의 투쟁과 극복, 바이러스와의 공존, 이렇게 5부분으로 크게 나뉩니다.

도입부에는 흑사병이 유행하던 유럽 중세시대 인형과, 요즘의 방제복을 입은 인형이 나란히 서 있습니다.
바이러스의 존재가 밝혀진 건 인류의 기나긴 역사상 극히 최근의 일이지요.
예전에는 바이러스의 유행이 다양한 오해를 불러 일으켰고, 주술과 미신으로 이를 극복하기도 했습니다.
SCIPIA131

과학의 발전으로 바이러스에 대해 보다 명확하고 객관적인 실체가 규명되고 있지만, 모든 걸 다 알아내지는 못했답니다.
SCIPIA145

또한, 하나의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혹은 치료책이 나오면 또 다른 바이러스가 등장해서 인류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SCIPIA175

전시실에서는 인류와 바이러스 사이의 전쟁 과정을 전시물 뿐만 아니라 영상, 실험 등을 활용하여 다각도로 체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SCIPIA155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신종 바이러스가 등장하면, 기존 바이러스의 양상과 대응방법을 응용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지요.
SCIPIA173

전시실을 한 번 살펴보고 나니 요즘 유행하는 바이러스도 인류는 잘 극복해 낼 것이라는 자신감이 생기더군요.
SCIPIA169

이렇게 특별전시를 구경한 후 잠시 쉬었다가 최근 새로 문을 연 상설전시실 3곳을 하나 하나 찾아갑니다.

가장 먼저 찾은 곳은 2층 자연사관에 마련된 ‘라이브 진화센터’.
SCIPIA263

우주와 고대생물을 지나면, 예전에 곤충, 어류, 동식물을 모형 혹은 진열장 형태로 전시했던 공간이 나옵니다.
가장자리 벽으로는 물고기 수조가 길게 이어져 있지요.

이 공간을 생명의 탄생부터 진화까지, 그 과정을 체험과 함께 살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새단장했습니다.
생명은 어떻게 지구라는 행성에서 발생했을까. 부터 단계별로 전시물이 이어지는데요.
SCIPIA272SCIPIA275

곳곳에 설치된 이런 장비.도구들을 직접 조작하고 관찰해 볼 수 있답니다.^^
SCIPIA286SCIPIA301

마지막 부분은 자연선택설을 제시한 찰스 다윈과 그의 실험 결과를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SCIPIA304

같은 핀치(새)가 이렇게 다양하게 진화했다니, 핀치 자체에도 놀라고, 다윈의 관찰력에 또 한번 놀라게 됩니다.
SCIPIA305

라이브 진화센터를 살펴 본 후 1층으로 내려갑니다.

첨단기술1관(첨단기술관 1) 맨 안쪽에는 기존 에너지 환경분야의 전시물과 더불어, 이번에 ‘신재생 에너지’와 관련된 전시물이 대거 설치되었습니다.
SCIPIA420

이곳에는 풍력발전, 태양광 발전, 수소전기, 연료전지, 조력발전, 스마트그리드 등 첨단 친환경 전기 생산, 활용 체험시설이 가득합니다.

노를 젓듯이 직접 발전기를 돌려 전기를 생산해 볼 수 있구요.
SCIPIA418

태양전지의 발전 체계는 실제 집광판을 만져 보고 스캔해 보면서 알아 볼 수 있습니다.
SCIPIA437

이렇게 하나하나 만지다 보면 마치 게임을 하는 것처럼 흥미도 유발되고, 복잡하고 어려울 것만 같은 과학원리가 보다 쉽게 이해가 됩니다.^^
SCIPIA446

신재생 에너지라고 해서 딱딱한 내용의 전시물로 구성된 곳인줄 알았는데, 꽤 재미었었네요.

이제 마지막, 1층 어린이탐구체험관 내에 마련된 ‘인간의 감각’ 전시실로 향합니다.

인간의 감각 전시실은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과학관에 자리잡고 있어서 그런지 더욱 구성이 재미있습니다.
SCIPIA386

과학 원리 중 우리 몸의 감각기관과 관련된 체험시설.도구를 아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꾸며 놓았습니다.
SCIPIA388SCIPIA390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하나 하나 만져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랍니다.
SCIPIA402

마치 놀이방처럼 아기자기 하게 꾸며 놓아 과학관 체험실이라는 생각을 잊게 합니다.^^

아이들과 어울려 이것저것 만져본 후 신설 전시실 3곳 관람을 마쳤습니다.
SCIPIA395

바이러스 특별전은 3월 개학 전까지 진행되며, 나머지는 상설이라 이후에도 계속 관람.체험할 수 있습니다.

과천으로 나들이가시면 잊지 말고 찾아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