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 군정 시정 소식

시정 40년 역사 담은 약 10만 점 서울사진, '서울사진 아카이브(기록보관소)' 공개

by 초록배 2016. 2. 4.
반응형

 

한국전쟁 당시 파괴됐던 한강부교의 복구를 알리는 1957년 한강부교 개통식 현장의 흑백사진부터 1988서울올림픽의 기대를 안고 서울시청 일대에서 시민들과 함께 잔치를 벌였던 ‘올림픽 성화봉송 문화축제’의 흥겨움을 담은 총천연색 사진까지, 서울시가 격동의 시대를 겪어온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의 교통‧건설‧문화‧환경 등 다양한 시정현장 사진들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 ‘서울사진아카이브(http://photoarchives.seoul.go.kr/를 구축, 2016년 2월 5일(금) 공개하고 98,900점 사진을 제공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서울시청 홈페이지 http://www.seoul.go.kr/

아카이브(archive;기록보관소)는 중요한 가치가 있어 장기적으로 보존할 기록, 그리고 그 기록을 안전하게 보존, 관리, 활용을 하는 공간을 뜻합니다.

이들 약 10만 점의 사진은 195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40년간 서울시가 직접 촬영해 보유하던 것으로서, 서울시의 시정 사진을 콘텐츠로서 망라해 온라인에 공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서울시는 1990년대 이후의 시정사진 기록 역시 지속적으로 등록(업데이트)해 나갈 계획입니다.

‘서울사진아카이브’는 10만 점에 가까운 방대한 양의 사진들을 시민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시기별, 주제별, 지역별(자치구별)로 검색 메뉴를 만들어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해 관련 사진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 시기별 분류: 195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각 연도별, 월별 세부 검색이 가능해 해마다 있었던 주요 행사나 사건의 현장을 쉽게 확인하며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 주제별 분류: 경제, 교통‧건설, 문화‧체육, 안전, 여성‧가족, 환경, 정치‧외교 등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사진들을 일목요연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진 컬렉션’ 메뉴에서는 서울살이, 서울시민, 서울 시내버스, 서울 지하철 1호선, 숭례문, 세운상가, 대학로, 전통시장 등 서울시민의 삶이 담겨 있는 20개의 다양한 테마를 선정, 이와 관련된 사진들을 따로 분류해 스토리와 함께 흥미롭게 구성했습니다.

이 중 ‘서울살이’와 ‘서울시민’ 테마에는 사진에 일러스트, 인포그래픽 등을 가미한 스토리텔링 동영상을 추가해 과거의 서울을 더욱 쉽고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한 점도 눈에 띕니다.

  ◆ ‘서울살이’ 영상: 서로 어색하기만한 아버지와 딸이 아버지의 서울살이 이야기를 통해 공감하고 소통한다는 내용의 일러스트로, 가족‧세대 간 대화가 부족한 요즘 ‘서울’을 화제 삼아 서울에 살고 있다는 공통점으로 벽을 허무는 따뜻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 ‘서울시민’ 영상: 서울의 주요 장소들의 과거와 현재의 사진과 함께 ‘서울시 인구변화’, ‘자동차 등록 현황’ 등을 인포그래픽(그림도표)으로 보여주며 40년간 눈부시게 발전했던 서울을 일궈온 서울시민들의 다양한 모습을 담았습니다.



특히 아카이브의 모든 사진에 각종 문헌기록과 당시 언론기사 등을 바탕으로 한 소개글을 달아 사진의 배경을 이해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한 점이 타 공공기관의 사진 제공 서비스와 차별화 됩니다.

아카이브 내 모든 사진의 저작권은 공공인 서울시에 있기 때문에 출처만 정확하게 표기하면 상업적으로도 이용이 가능하고 변경금지 제한도 없어 사실상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는 ‘서울사진아카이브’에서 공개된 사진들이 시민들에게는 서울시 곳곳에 담긴 향수와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매개체이자 연구자와 학생들에게는 서울의 역사와 행정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귀중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공개된 사진들을 활용해 다양한 시정 테마(주제)를 발굴, 시민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줄 수 있는 콘텐츠(내용물)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등 다양한 시정 기록정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또 이번 ‘서울사진아카이브’ 서비스를 발판으로 2017년 준공 예정인 서울기록원의 시정기록정보 서비스의 체계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서울기록원은 서울시와 자치구 등 공공기관이 분산 관리하고 있는 중요 기록물들과 청도문서고의 30년 이상 된 9만 7천 여 권의 자료 등 중요 기록물 100만 여 점을 모아 체계적으로 통합관리할 아카이브(저장소)로, 은평구 녹번동에서 2017년 준공될 예정입니다.

강태웅 서울시 행정국장은 “서울사진아카이브를 통해 서울 시정의 변화를 시민과 함께 공감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서울 시정에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의식을 높이는 것은 물론 서울을 기록화하는 데 크게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사진기록을 온라인으로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콘텐츠와 시스템을 보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출처 : 서울특별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