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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정 군정 시정 소식

[경기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건의한 13개 신규노선 포함 확정

by 초록배 2016.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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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는 국토교통부가 발주한 KOTI(한국교통연구원)의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용역에 포함된 총 32개 신규노선 가운데 도가 건의한 13개 노선이 포함됐다고 2016년 2월 10일 발표했습니다.

경기도청 홈페이지 http://www.gg.go.kr/

이번 용역 결과는 지난 2월 4일 국토부가 개최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관련 공청회에서 공개되었습니다.
국토부는 공청회 등 행정 절차를 거쳐 올 상반기 중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최종 확정·고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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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우리나라 철도의 장기적인 비전(전망)과, 전략과 철도운영 효율화를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하는 장기 계획입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노선이 반영 되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본격적으로 기본계획·설계·공사 등 철도 사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경기도 13개 신설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정리역 수도권 고속선 복선전철 : 기존 경부선과 수서-평택 고속철도 전용선을 직접 연결하는 사업. 수원-대전 간 19분 단축

○ 어천역 경부고속선 복선전철 : 수인선 활용해 인천에서 광명역까지 이동하지 않고 직접 경부선이나 전라선으로 연결돼 고속철도 접근성 향상

○ 평택-오송 2복선 전철 : 경부선과 호남선이 공유하고 있는 구간을 2복선으로 건설함으로써 선로용량 확보 및 운행횟수 증대

○ 청량리-망우 2복선 : 중앙선과 경춘선 합류에 따른 선로용량 부족구간 해소

○ 수서-광주 복선전철 : 성남-여주선과 수서 연결. 수도권 남부와 강원도를 횡축으로 연결. 교통편의 증진

○ 도봉산-포천 복선전철 : 만성적인 교통 정체구간인 3번국도 교통난 해소, 지역균형 개발 실현

○ 복정-경마공원 복선전철 : 안양, 안산 등에서 서울을 통과하지 않고 과천을 경유하여 성남 등 서울 동남권으로 연결하는 철도. 이용시간 단축 및 도로교통 혼잡 완화

○ 원종-홍대입구 복선전철: 수도권 서부권과 서울 연결. 철도 연계성이 부족한 지역의 철도이용률 증대

○ 대화-운정 복선전철 : 대화역에서 대규모 개발 신도시인 운정지구 연결. 입주민의 교통복지 증진

○ 호매실-봉담 복선전철 : 신분당선 연장으로 수도권 서남부지역 철도망 구축과 국도 43호선의 교통소통 향상

 

○ 동빙고-삼송 복선전철 : 경기 서북권과 서울 동남권 연계성 강화. 광역경제권 효율적 연결

○ 평택-이천(부발) 단선전철 : 평택항과 평택을 거쳐 이천 부발까지 연결. 평택항 활성화와 대중국 물류처리 도움

○ 의정부-금정 복선전철 : 수도권 북부지역 승객들이 서울역까지 가지 않고 수도권 동북부에서 고속철, GTX와 연결가능

한편, 경기도는 이번 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되지 못한 노선에 대해 추가 반영을 지속 건의할 계획입니다.

◎ 경기도 철도 사업계획 목록
 

순번

사  업  명

사업지역

1

 서정리역 ~ 수도권 고속선 복선전철

평택

2

 어천역 ~ 경부고속선 복선전철

화성

3

 평택 ~ 오송 2복선 전철

평택

4

 청량리 ~ 망우 2복선 전철

서울

5

 수서 ~ 광주 복선전철

성남, 광주

6

 도봉산 ~ 포천 복선전철

의정부, 양주, 포천

7

 복정 ~ 경마공원 복선전철

과천, 성남

8

 원종 ~ 홍대입구 복선전철

부천

9

 대화 ~ 운정 복선전철

고양, 파주

10

 호매실 ~ 봉담 복선전철

수원, 화성

11

 동빙고 ~ 삼송 복선전철

고양

12

 평택 ~ 부발 단선전철

평택, 안성, 이천

13

 의정부 ~ 금정 복선전철

군포, 의정부


※ 출처 : 경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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