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 군정 시정 소식

서울시 보유 1995년 ~ 2015년 서울경관 디지털 사진 23,000여 점 무료 공개

by 초록배 2016. 7. 13.
반응형

 

 

서울시는 서울연구원과 함께 생생한 서울의 모습을 기록한 다양한 사진을 한곳에서 볼 수 있는 '사진으로 본 서울'을 서울연구데이터서비스 홈페이지 내에 구축하고 2016년 7월 11일(월)부터 공개했습니다.
이곳에서는 23,000여 점의 사진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 서울시 공식 홈페이지(http://www.seoul.go.kr) → 서울소개 → 서울INFO → '사진으로 보는 서울'에서도 검색 가능
이 서비스는 '서울경관 기록화사업'의 결과물입니다.

서울연구데이터서비스 홈페이지 http://data.si.re.kr/seoulphoto

이들 사진은 1995년부터 2015년까지 20년간 서울시가 서울경관기록화사업을 통해 직접 촬영해 보유하던 것으로 변화되는 서울 경관의 모습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온라인에 공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서울시는 향후에도 5년 주기로 사진을 갱신(업데이트)해 나갈 계획입니다.

'사진으로 보는 서울' 디지털사진 서비스는 23,000여 점의 방대한 사진을 시민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차수(시기)별, 주제별, 지역별(자치구별 등)로 검색 메뉴(항목)를 만들어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원하는 키워드(단어)를 입력해 관련 사진을 검색하고 필요하면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 컬렉션 : 테마별 사진모음을 컬렉션(사진집)의 형태로 제공
 ○ 사진검색 : 키워드 검색 및 상세검색 기능과 주제.시기.지역 등 필터(걸러내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음
 ○ 사진보관함 : 사용자가 스크랩(갈무리)한 사진을 모아서 보거나 1600픽셀 사진을 일괄적으로 요청할 수 있음. 로그인 한 사용자는 다운로드 내역 및 관심사진 추천 내역이 보관됨

특히 디지털사진 서비스에서는 테마(주제)가 있는 사진을 컬렉션으로 구축, 제공하여 서울의 변화하는 모습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기존의 사진 검색 포털 서비스와 차별화됩니다.

사진으로 보는 서울 내 모든 사진의 저작권은 서울시에 있기 때문에 출처만 정확하게 표기하면 상업적으로도 이용이 가능하고 변경금지 제한도 없어 시민들이 사실상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디지털 사진의 형태는, 보는 즉시 다운로드(내려받기)를 할 수 있는 900픽셀 이미지와 별도 요청 시 개인 이메일(전자우편)로 자동 발송되는 1600픽셀 이미지로 구분됩니다.

서울시는 앞으로 5년 단위로 시행하는 서울경관기록화사업을 통해 얻은 사진뿐만 아니라, 서울경관 연구활용에 가치가 있는 사진이나 도면 등 다양한 영상자료도 가공.구축하여 시민과 공유·활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학진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서울의 변화를 시민과 함께 공감함으로써 도시경관에 대한 관심과 인식을 증진시키는 것은 물론 경관정책 수립 및 학술연구 자료로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들이 필요한 사진기록을 온라인으로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콘텐츠와 시스템을 지속해서 보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출처 : 서울특별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