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국립중앙과학관, 2018년 6월 8일부터 국내 발견 유일 철운석 '가평 운석' 전시

by 초록배 2018. 6. 7.
반응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중앙과학관(관장 배태민)은 국내에서 발견된 유일한 철운석인 가평 운석을 2018년 6월 8일부터 자연사관에 전시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 http://www.science.go.kr/

운석은 우주 공간을 떠돌던 혜성, 소행성, 유성체 같은 성간물질들이 지구의 중력에 의해 이끌려 지구로 떨어진 고체덩어리입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발견된 운석은 총 5점으로, 이중 실체가 있는 것은 두원 운석, 가평 운석 및 진주 운석의 3점입니다.

가평 운석은 1999년 경기도 가평군 칼봉산 인근에서 임도 작업 중에 발견되었는데, 발견 당시 크기는 대략 40 X 30 X 20센티미터(cm)이며 총질량은 180킬로그램(kg)입니다.
 가평 운석은 표본 처리 과정 중에 다섯 조각으로 나뉘었는데, 자연사관에 전시된 표본은 그 중 가장 크고 무거운 것으로 질량은 약 72kg입니다.
 가평 운석은 2014년 7월 25일 국제운석학회(https://www.lpi.usra.edu/meteor/)에 공식 등록되었습니다.

가평 운석을 구성하는 광물은 대부분 철-니켈이며, 트로일라이트(troilite), 흑연, 슈라이버사이트(schreibersite) 등이 포획물처럼 포함된 상태로 발견되었습니다.
 가평 운석은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유일한 철운석입니다.

☆ 국내 발견 운석 현황 : 5종류 (단, 2종류는 실체 불분명)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