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축제 행사 정보

[강원도] 2015 제17회 통일고성명태축제 개최 안내

by 초록배 2015. 10. 28.
반응형

 

동해안 최북단, 강원도 고성군에서는 매년 늦가을 명태를 주제로 한 축제를 열고 있습니다. 보통 양양연어축제 한 주 뒤에 열리지요.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한 고성명태축제는 2015년 10월 29일부터 11월 1일까지 4일간, 거진 11리 해변 및 거진항 일대에서 개최됩니다. 올해 축제 명칭에는 '통일'이 추가되었네요.^^;

통일고성 명태축제 홈페이지 http://www.myeongtae.com/main/

강원도 고성군청 홈페이지 http://www.goseong.org/

고성명태축제는 국산 명태가, 정확히 말하면 우리나라 연근해에서 잡히는 명태가 기후변화로 자취를 감춘 후에도 계속 진행되면서, 이런 저런 논란이 있었습니다.

국산 명태 없는 명태축제가 무슨 의미가 있냐는 내용입니다.

비록 아직까지 국산 명태가 축제장에 등장하지는 않지만, 오랜 세월 우리 밥상에 오르던 대중 생선, 명태가 다시 동해안에서 잡히기를 기원하고, 어민들의 안전 조업을 기원하는 뜻에서 축제를 이어오고 있답니다.

참고로 해양수산부, 강원도, 고성군에서는 국산 명태의 부활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구요.
얼마 전 대량 양식에 성공했다는 보도자료도 발표했습니다.

통일고성명태축제는 10월 29일 목요일 오전 11시, 풍어기원 제례를 시작으로 4일간 진행됩니다.

축제 개막식은 29일 오후 5시부터 진행되며, 개막식에 이어 초청가수 축하공연과 불꽃놀이가 펼쳐집니다.

축제 둘째날부터 마지막날까지는 하루 두 번 명태잡이 소리공연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외 주요행사로는 명태 걸기 덕장 시연, 관태체험, 명태 요리 및 고성 별미 시식, 명태 할복 시연, 명태 경매, 어선 무료 시승 및 선상 낚시 체험, 맨손 물고기 잡기, 카약 등 해양 레저 스포츠 체험 등의 체험행사,
명태산업 홍보관, 해양 심층수 전시, 명태 덕장 전시, 명태 유등 전시, 명태 옛 사진전, 등의 전시행사,
먹거리 장터, 고성군 농특산물 장터 등의 판매행사가 마련됩니다.

축제기간 축제장과 항구 사이로는 명태열차(관광열차)가 운행을 하구요.

부대행사로 제7회 관동별곡 송강 고성축제, 관동별곡 800리길 자전거 대행진 등이 진행됩니다.

☆ 축제장 주소는 강원 고성군 거진읍 거진리 22-28 (거진11리 해변)

축제장은 대중교통으로 쉽게 다녀올 수 있습니다.

서울(동서울터미널) 등 외지에서 올 경우, 거진종합터미널(이라고 하기에는 아주 아담한 크기의 정류장^^;)에서 내린 후 해변쪽으로 3~4분 걸으면 해변을 볼 수 있습니다.

○ 축제관련 문의전화는 강원 고성군청 기획감사실 033-680-3212
     강원고성명태축제위원회 033-682-8008

※ 출처 : 강원도 고성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