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제 전시회 박람회

[경기도] 2016 제19회 부천국제만화축제 관람기

by 초록배 2016. 7. 28.
반응형

 

‘문화특별시’를 표방하는 경기도 부천에는 우리나라 만화의 역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고, 수많은 만화책을 열람할 수 있으며, 관련된 각종 체험에 참가할 수 있는 ‘만화박물관’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매년 여름방학철, 만화를 주제로 한 전시회인 ‘부천국제만화축제’가 열리는데요.
2016년에는 7월 27일부터 7월 31일까지 진행됩니다.

부천국제만화축제 홈페이지 http://www.bicof.com/


축제는 올해로 19회째를 맞이했습니다.
사람이라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으로 진학하거나 취직해서 사회에 첫 발을 디딜 나이네요.^^
MANHWA111

주행사장인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내 한국만화박물관은 대중교통으로 다녀오기 아주 편리합니다.

서울지하철 7호선 삼산체육관역에서 내린 후 5번출구로 나가면 왼쪽으로 영상진흥원 건물이 바로 보입니다.

축제기간에는 출구 가까이에 매표소와 만화관련 사업.기업 홍보관(특설 만화 마켓)이 들어섭니다.

우선 매표소에 들러 입장권을 구입한 후 축제 안내 전단을 살펴보고 동선을 정합니다.
MANHWA117

별 일 없으면 매표소 뒷편에 있는 특설만화마켓(1관)부터 본 후 영상진흥원 쪽으로 넘어가지요.^^
참고로, 특설만화마켓은 영상진흥원 건물 옆에 하나가 더 있습니다(2관).

특설만화마켓 1관에는 만화.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곳, 만화책을 발행하는 곳(출판사), 만화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 혹은 개인 등이 홍보 및 판매관을 차렸습니다.
MANHWA118

맨 안쪽 무대에서는 공연이나 강연, 작가 서명회 같은 부대행사가 진행되지요.
MANHWA124

올해 특설만화마켓 1관에서는 특별전시회인 ‘스누피전’관련 상품과 책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MANHWA119

1관을 살펴본 후 2관으로 넘어갑니다.
MANHWA132

2관은 만화 작가와 만화.애니메이션 관련 학교, 동인마켓 등이 참여했으며, 축제 주최측인 한국만화영상진흥원도 홍보관을 꾸렸습니다.
1관과 마찬가지로 맨 안쪽에는 각종 부대행사를 진행하는 무대가 있습니다.
MANHWA140MANHWA138

특설만화마켓 2관 좌우로는 푸드트럭 및 문화체험부스, 어린이 드림툰 존이 있습니다.
MANHWA426

‘어린이 드림툰 존’은 제목 그대로 어린이들을 위한 전시체험관입니다.
MANHWA155

세계어린이만화가대회 수상작 전시, 어린이 만화 활성화 전시 등 전시공간과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ANHWA150MANHWA152

어린이 드림툰 존을 보고 나면 한옥마을로 갑니다.
여러가지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이곳에서, 올해는 만화축제관련 전시가 하나 열리는데요.
제목은 ‘만화-민화와 만나다: 홀림전’.
MANHWA174

한옥체험동에서는 ‘한국여성만화가협회’ 회원을 중심으로 우리 전통 그림인 ‘민화’를 현대의 만화와 접목해 그린 작품 20여 점을 선보입니다.
MANHWA180

전시실 가운데에는 관련 문화상품도 진열해 놨습니다.
MANHWA185

한옥마을을 지나면 글로벌전시관이 나옵니다.

이곳에서는 세 가지 해외만화 기획전이 열리는데, 대표 기획전시는 스누피와 찰리브라운이 등장하는 만화 피너츠를 주제로 한 ‘인사이드 피너츠’입니다.
MANHWA190

만화가 찰스 M 슐츠의 생애에 대해 알아보고, 그가 50년 동안 그린 만화 ‘피너츠’에 대해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세세하게 살펴 볼 수 있는 뜻깊은 전시회입니다.
MANHWA192MANHWA196MANHWA205

특히 등장인물(캐릭터)의 경우, ‘피너츠’ 연재기간 중 언제 처음 등장했는지, 인물의 성격.특징은 어떤지 정리해 놨으며, 슐츠가 어떤 의도로 캐릭터를 표현했는지도 알 수 있게 꾸몄습니다.
MANHWA302MANHWA271

실제 만화를 함께 배치했는데, 언제 연재했는지 까지 표기해 놨습니다.

피너츠를 처음 연재할 때와 모습이 달라진 등장인물이 있지요.
함께 비교하면서 보면 더욱 흥미로울겁니다.
MANHWA240MANHWA247

피너츠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다양하게 상품화되었는데, ‘찰리 브라운’이라는 카페까지 있습니다.

이어지는 기획전은 중국 웹툰전.
2000년대 후반, 중국의 만화시장이 민간에 개방되면서 발달하기 시작한 만화는 온라인 매체를 통해 웹툰으로 진화합니다.
MANHWA376

우리와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다른 중국의 웹툰 주요 작품이 다양하게 전시되어 있습니다.
MANHWA378

글로벌전시관 마지막에는 체코의 유명 만화가이며 삽화가인 ‘야로슬라프 네메첵’의 작품을 다양한 형태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MANHWA386

어린이들을 위한 만화를 많이 그렸는데, 직접 출판사를 설립하기도 했답니다.
MANHWA401

그가 그린 유명 만화 ‘네잎 클로버’는 우표와 동전으로도 만들어 졌는데, 작가가 직접 디자인 했다는군요.^^
MANHWA387

평소에 접하기 힘든 해외 만화들을 구경한 후 주제전과 특별전이 열리는 만화박물관으로 갑니다.

만화박물관 1층 현관에는 올해의 주제전시인 ‘만화의 미래 2030’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한국과 프랑스의 작가 22명은 과학기술의 발전이 만화에 미칠 영향에 대해 고민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단편 만화를 그렸답니다.
MANHWA499

만화가들의 작품을 살펴보며 만화의 미래상에 대해 한 번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 겁니다.
MANHWA506MANHWA454

1층 현관 가운데에는 2016년도 부천만화대상 수상작 세 편을 함께 전시하고 있습니다.
MANHWA436

1층을 살펴보고 3층 기획전시실로 갑니다.

이제는 너무나도 유명해진 작가, ‘윤태호’의 특별전시회가 열리고 있는데요.
윤태호 특별전-삶의 고고학은 축제가 끝난 이후에도 2016년 10월 9일까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MANHWA542

1993년 작품인 비상착륙부터 미생, 이끼, 내부자들, 최근작인 인천상륙작전.파인까지, 20여년 이어진 작가의 작품세계를 한 곳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MANHWA586MANHWA612

아울러 작가와 관련된 사진, 수첩, 소품 등도 함께 전시하고 있습니다.
MANHWA543

윤태호 특별전을 관람한 후 4층 카툰갤러리에서 마지막 기획전인 ‘전설은 살아있다: 40년 우정을 낚다, 심수회전’을 살펴봅니다.
MANHWA686

심수회는 이두호, 신문수, 고우영, 김원빈 등 우리나라 대표 만화가 10명이 만든 낚시 동호회 이름이랍니다.
40년이란 긴 세월 동안 함께 낚시를 다니며 교우한 그들의 면면을 만화라는 매체를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MANHWA691MANHWA702

카툰 갤러리를 끝으로 전시관람은 마치고 2층 만화도서관으로 갑니다.
MANHWA712

만화도서관 통로는 제법 넓어서 이곳도 전시장으로 활용을 하는데, 올해는 제14회 대한민국창작만화공모전 수상작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공모전 수상작을 살펴 본 후 축제 관람을 마무리했습니다.
MANHWA720

축제 때는 이외에도 주말을 중심으로 코스튬플레이(코스프레) 관련 행사를 비롯해 갖가지 공연.체험행사가 함께 진행됩니다.
MANHWA730

여름방학기간 자녀들과 함께 다녀오기 좋은 축제랍니다.
축제기간이 아니어도 만화박물관, 한옥마을, 그리고 야인시대캠핑장에서 전시 체험 행사가 연중 진행됩니다.

한옥마을이나 캠핑장에서는 숙박을 할 수 있답니다.

부천시티투어에 참가해 다른 관광지와 연계해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MANHWA17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