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나라여행

[경기도 가평] 사계절 아름다운 나비를 볼 수 있는 '자라섬 이화원 나비스토리'

by 초록배 2016. 2. 24.
반응형

경기도 양평 두물머리 세미원의 자매정원, 가평 자라섬 이화원.
세미원이 야외 볼거리 위주라면 이화원은 실내(온실) 볼거리 위주의 생태정원입니다.

가평 자라섬 이화원 나비스토리 홈페이지 http://www.ewhawon.com/


이 중 이화원은 지난 2015년 4월,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나비생태식물공원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사계절 언제나 나비표본은 물론 살아있는 나비들을 관찰할 수 있는 곳이지요.^^
IHWAWON139

이화원은 자라섬 공원 중 오토캠핑장 가장자리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가평역에서 내리거나 가평터미널에서 내리거나 편도 이동거리는 15분 내외로 비슷합니다.
다만, 가평역에서 올 경우 후문을 먼저 지나게 되는데, 후문은 평소 개방을 안하기 때문에 정문쪽으로 다소 많이 돌아가야 합니다.
중간에 샛길을 발견하고 내려가지 않는다면, 캠핑장 가장자리로 빙 돌아서 정문으로 향해야 하며, 이럴 경우 도보 20~25분 정도 걸립니다.
IHWAWON121

샛길은, 달전천변 보도를 따라 걷다가 후문 지나서 조금 더 걷다보면 작은 전망대가 나옵니다.
그 전망대 직전에, 제방 아래로 내려가는 샛길이 있는데, 제법 경사가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는, 캠핑장 쪽으로 내려와서 바라 본 샛길 모습.
IHWAWON128

무사히 정문에 도착했다면, 좌우 대형 토피어리와 여러가지 조형물을 볼 수 있습니다.
전체 모양이 크게 변한 것은 아니구요. 이렇게 입구 간판에 커다란 나비가 달렸습니다.^^
IHWAWON130

나비스토리로 바뀌면서 가격이 크게 올랐습니다.
이전에는 표를 구입하면 온실 내 찻집에서 차 한잔 마실 수 있는 시음권을 줬는데, 그것도 없어졌습니다.

일반 입장료는 성인 7천원, 18세 미만 어린이.청소년 5천원, 가평군민은 2천원입니다.
관람시간은 동절기(11월~2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하절기(3~10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매주 월요일이 정기 휴관일입니다.
IHWAWON133IHWAWON134

이화원 온실은 크게 두 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간 쯤에 연결통로가 있습니다.
매표소를 지나 오른쪽에 먼저 보이는 게 한국정원, 그 왼쪽이 나비생태관이 있는 열대관입니다.
IHWAWON136

나비생태관은 열대관 온실 1/3 정도를 차지하며, 나비교육관과 나비생태관으로 구성되며, 열대관 중간에 있는 연못 위 전망대 주변에도 대형 나비 조형물을 걸어 놓았습니다.
IHWAWON140

그냥 구경해도 되지만, 가급적 시간을 맞춰 해설사선생님의 설명을 들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해설은 나비와 식물원 두 가지로 진행하며, 시간은 계절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매표할 때 직원이 안내를 해 줍니다.
IHWAWON207

해설은 각 30분 정도이며, 나비스토리 해설이 끝나면 바로 식물원 숲 해설이 이어지기 때문에, 둘 다 듣는다면 한 시간 해설이 됩니다.

저는 나비스토리 해설부터 들었습니다.
IHWAWON206

나비교육관 안에는 벽면을 따라 전세계에서 수집한 다양하면서도 독특한 나비 표본으로 가득합니다.
IHWAWON161

표본은 일정한 주제에 따라 진열해 놓았으며, 사이사이로는 나비의 생태와 특징 등에 관한 설명을 적어 놓아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IHWAWON158

특이한 문양을 지닌 나비들은 봐도봐도 신기합니다.
IHWAWON167

해설사 선생님 말씀이, 문양은 보통 날개 윗면(하늘쪽)이 아니라 아랫면(바닥쪽)에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만화영화에서 보는 나비는 날개 앞뒷면이 같은 색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물론 소수 그런 나비가 있기는 하지만, 기본은 앞뒤 다른 문양.색깔의 날개를 가진 게 정상이라고 합니다.^^
IHWAWON437

작은 방처럼 꾸며 놓은 공간에는 환상적인 색상을 자랑하는 나비들, 곤충을 응용한 디자인 등 색다른 볼거리가 별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IHWAWON171IHWAWON178

특히 이 방 안에 나비들은 가격 또한 엄청나다고 하네요.
표본 액자 하나에 수십억을 호가하는 것도 있답니다.
IHWAWON180IHWAWON193IHWAWON194

작은 방 바깥쪽 벽면에는 나비 분포를 세계지도로 표현해 놓은 대형 표본 액자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IHWAWON173

전반적으로 따뜻한 지역에 나비들이 많이 서식하고 있는데, 구대륙과 신대륙의 차이도 느낄 수 있습니다.
IHWAWON197

상대적으로 신대륙의 나비들이 화려한 색감을 갖고 있네요.
IHWAWON427

중남미에 서식하는 나비 중에는 중국인들이 좋아한다는 숫자 8과 9 문양을 선명하게 품고 있는 나비도 있습니다.
IHWAWON428

해설사 선생님의 재미있는 해설을 듣다 보면 30분이 언제 지났나 싶을 정도로 순식간에 시간이 흘러갑니다.^^

나비교육관 설명이 끝나면 이제 실제 나비를 보러 갑니다.
연결된 나비생태관에는 나비를 계속 번식시키고 있어서 연중 살아있는 나비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온실이라는 특별한 조건 속에 있지만, 계절을 속일 수는 없는지, 겨울에는 관찰 나비 수가 줄어든답니다.^^;
IHWAWON358

그래도 이 엄동설한에, 단 한 마리라도 펄펄 날아 다니는 나비를 본다는 게 어딥니까?

작은 전망대 위에 오르면 생태관 전경도 구경하고, 나비부화틀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IHWAWON395IHWAWON386

나비는 어디에?
열심히 찾다보니 드디어 몇 마리 발견 했습니다.^^
IHWAWON368IHWAWON394

여기까지 나비생태설명이 끝나고, 바로 이어서 열대관부터 식물원 해설이 시작됩니다.

열대관에는 커피나무가 가득하고, 통로를 따라 은은하고 달콤한 향을 뿜어내는 바닐라를 비롯해 바나나, 선인장같은 열대 식물이 곳곳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IHWAWON304

마침 꽃이 핀 바나나가 있어서 자세히 살펴 봤습니다.
IHWAWON338

커피나무는 산신령급 고목과 이제 막 싹을 틔운 묘목들이 한 자리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IHWAWON343IHWAWON339

거대 고사리는, 우리가 나물로 먹는 그것과 같은 종인데도 이렇게 차이가 납니다.
열대에서는 나무처럼 자란다는군요.
IHWAWON297

가운데 연못 위에 설치된 전망대에서는 앞서 말씀드린 거대한 나비 조형물을 눈높이에서 구경할 수 있습니다.
IHWAWON296

열대관에서 한국관으로 넘어가는 연결통로 가장자리에는 박쥐를 닮은 난, 즉 박쥐란이 많이 붙어있습니다.
IHWAWON293

한국관은 가운데를 기준으로 반은 경상남도 하동, 나머지 반은 전라남도 고흥이 주제입니다.

매표소에서 바로 들어왔을 경우 고흥초가집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실제 옛 초가집의 모습을 잘 재현해 놓았습니다.
IHWAWON275IHWAWON272

고흥초가집에서 온실 중앙쪽으로 걷다보면 개울을 따라 유자과수원을 지나게 됩니다.
노랗고 동그란, 그리고 큼지막한 유자가 풍성하게 달려 있어서 보기에도 좋고, 사진 찍기에도 좋습니다.^^
IHWAWON284

하동으로 넘어가기 전에는 작은 동산이 있는데, 모과나무와 매실나무를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늦봄에 피는 모과꽃은 벌써 활짝 피었고, 매화는 이미 꽃잎이 지고 있더군요.
IHWAWON256IHWAWON255

하동으로 넘어가면 가운데 대나무숲을 중심으로 차나무가 즐비합니다.
IHWAWON244

지리산자락인 하동은 녹차로 유명한 곳이지요.
IHWAWON249

마시기만 했던 녹차가 실제 어떻게 자라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운이 좋으면 하얀 녹차꽃도 볼 수 있습니다.

하동관 끄트머리에는 유상곡수, 선비의 사랑채와 한국정원의 연못, 그리고 전시동이 있습니다.
IHWAWON236IHWAWON232IHWAWON242IHWAWON231

전반적으로 하동쪽은 선비, 고흥쪽은 평민의 삶의 공간 분위기가 물씬 풍깁니다.

참고로, 사랑채 뒷편에는 오죽(검은색 대나무)이 담벼락을 따라 심어져 있습니다.
IHWAWON229

이렇게 나비생태관으로 변신한 가평 자라섬 이화원을 살펴봤습니다.

연인끼리 가족끼리, 사계절 언제나 부담없이 찾아올 수 있는 곳이네요.

계절에 따라 호명호수, 자라섬, 남이섬, 청평호, 쁘띠프랑스, 아침고요수목원같은 주변 관광지와 함께 묶어서 보시면 더욱 좋습니다.
IHWAWON441


 

 

 

반응형

댓글